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문 대통령, 김정은 연내 답방 어려워지자 경제로 중심이동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세종=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1관 소회의실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정례보고를 받고 있다. 2018.12.12. (사진=청와대 제공) photo1006@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경제 이슈에 집중하며 국정 성과 도출에 고삐를 바짝 조이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서울 방문이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이자 평화 외교에서 경제 이슈로 무게 중심을 옮긴 것이다.

가시적인 성과가 필요한 집권 3년 차를 앞둔 현 시점에서, 경제 현안 문제에 본격적으로 집중하겠다는 의지로 볼 수 있다. 그간 공을 들여왔던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태에 이르자, 경제 부문으로 이슈 전환을 통해 내년도 국정운영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겠다는 구상인 것이다.

실제로 최근 들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무게 중심이 평화 외교 이슈에서 경제 부문으로 옮겨지는 기류가 적지 않게 관측된다. 연내 답방 성사 가능성을 판가름할 마지노선으로 여겨졌던 지난 10일을 기점으로, 문 대통령의 '입'에서 경제 이슈들이 쏟아져 나왔다.

문 대통령은 최근 출범한 2기 경제팀에게 '팀워크'와 '성과'를 요청했다.

12일 새로 취임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첫 정례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현 경제 상황이 엄중한 만큼 경제팀은 신임 부총리 중심의 원 팀으로 운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제정책의 가시적인 성과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11일에는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지금까지의 일자리 창출 해결의 부진함을 언급하며 내년에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달라고 각별히 주문하기도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경제부총리와의 정례보고를 기존 월 1회에서 2회로 늘려 접촉면을 넓히기로 했다. 현안을 신속하게 공유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취지인 것이다. 문 대통령은 홍 부총리에게 "격주로 정례 보고를 할 뿐 아니라 필요하면 그 보고 내용을 국민에게도 알리자"고도 했다.

또 같은 날 이른 아침 열린 고위 당정청협의회에서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내년도 국정 운영의 핵심 키워드로 '속도'와 '성과'를 짚으며 "국민들이 정책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빠르게 실천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역시 '성과' 창출에 팔을 걷어붙인 문 대통령의 최근 행보가 고스란히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뉴시스

【세종=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세종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19년도 고용노동부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8.12.11. photo1006@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는 17일 경제 관련 핵심 14개 주무 부처 장관들이 총출동하는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직접 주재해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내년도 예산안 집행 전 장관들과 의기를 투합하고, 성과 창출을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지난 10월부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일환으로 시작된 지방 현장 경제 행보에 다시 드라이브를 걸기 시작했다. 전북 군산, 경북 포항에 이은 세 번째 행보로 조만간 경남 창원을 방문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도 "국민이 경제성과를 체감하기 위해서는 지역 경제 활력 회복이 시급하다"며 "대한민국 경제의 성장판은 지역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언급했다.

연일 문 대통령의 입에서 '경제 이슈'가 거론되는 것은 평양 정상회담 이후 지지율이 9주 연속 하락 국면에 접어들었던 원인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평화 외교 국면이 소강상태에 접어들면서 경제와 민생 문제가 부각되기 시작했고 50%대 지지율 벽이 붕괴되는 요인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들어 문 대통령이 경제 이슈에 다시 올인하고 나선 것 역시 경제 부문에서의 보폭을 넓혀 내년만큼은 본격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로 볼 수 있다.

rediu@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