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4차산업 핵심과제' 카카오카풀…국토부 '진퇴양난'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택시기사 '분신'에 협상 중단…제도적 허점도 노출

"택시영업권 침해"vs"미래산업·소비자 실익"…중재 난망

뉴스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인근에 마련된 '카카오 카풀' 서비스 시행에 반대하며 분신한 택시기사 최우기 씨의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2018.12.12/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직장인이 아닌 사람이 카풀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하루 2회 수익을 얻어도 현재 시스템에선 막을 수 없습니다. 이래도 택시에 영향이 없을까요?"(택시업계 관계자)

국토교통부가 중재 중인 카카오 카풀앱 도입이 분신사고 등 연이은 악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제도적 미비점도 여전히 상존한데다 이를 해소할 택시업계와의 협상도 요원한 실정이다.

13일 국회와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1일 국회 현안질의에서 카카오 카풀 도입해법과 관련 "택시업계가 협상테이블에 오지 않고 있어 협상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실제 카풀을 둘러싼 논의는 1년이 넘도록 표류 중이다. 지난해 말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카풀 서비스에 대한 규제혁신 문제를 해커톤 주제로 삼겠다고 했지만, 택시업계에서 한 번도 참여하지 않으면서 카풀 문제가 논의되지 못한 상황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카풀 베타서비스를 시작한 지 사흘째였던 지난 10일엔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택시기사가 카풀에 반대하며 분신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해 문제의 골은 더 깊어진 상태다. 여기에 익명의 유서가 추가로 발견되는 등 긴장감을 더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택시업계는 카풀협상 대신 장외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11일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4개 단체는 전국택시연합회관 대회의실에서 제7차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어 전 조직을 동원한 10만명 규모의 제3차 결의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카풀앱 자체의 제도적 허점도 노출되고 있다. 카카오카풀은 직장인이 아니라도 가능하기 때문에 출퇴근시간을 이용, 단순 영업을 목적으로 카풀앱을 이용해 수익을 올려도 막을 방법이 없는 탓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11일 입장자료를 통해 "정식서비스 개시 일정 등 카풀 현안에 대해 정부, 국회, 택시업계와 적극적으로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지만 동료의 분신으로 격앙돼 있는 택시업계를 달래 협상 테이블로 이끌어야 할 국토부의 중재능력은 심각한 도전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도 뾰족한 방안이 없는 상황이다. 정부 관계자는 "우선 카풀도입 관련 문제점도 업계와 협상을 통해서 개선하거나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는데 현재 협상 자체가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더 큰 문제는 정부가 4차산업혁명의 핵심과제 중 하나인 공유경제와 그에 대표격인 카풀을 쉽사리 포기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와 유사하거나 향후 파생될 다양한 4차산업 발전에 쐐기를 박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저렴한 비용으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출퇴근 서민들의 실익도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국회의 한 관계자는 "택시업계의 목소리가 강해 의원들도 카풀도입의 필요성은 인식하면서도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기 힘들어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h9913@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