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옛 측근 추궁 싫다" 증인신청 안 했던 MB…2심에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달라진 대응…이 전 대통령 변호인 '증인 22명' 신청

검찰 "1심에서 반대신문권 포기한 것" 반발

[앵커]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오늘(12일) 시작된 2심 재판에서 이전과 다르게 대응을 했습니다. 1심에서는 옛 측근들을 추궁하기 싫다며 증인으로 부르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이들을 법정으로 불러 사실 관계를 따지겠다고 했습니다. 재판 전략이 달라진 것인지 관심이 쏠립니다.

김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10월 횡령과 뇌물수수 등 혐의로 1심 재판에서 징역 15년을 선고 받았습니다.

오늘 열린 2심 첫 재판에서 이 전 대통령 변호인은 22명을 증인으로 신청했습니다.

1심에서 재판부가 부당하게 판단한 내용을 직접 입증하겠다고 나선 것입니다.

신청한 증인에는 "이 전 대통령이 뇌물을 받았다"고 진술한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 "다스는 실소유주는 이 전 대통령"이라고 말했던 김성우 전 다스 사장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지만 검찰에서 불리하게 진술한 인물들입니다.

앞서 1심에서 이 전 대통령은 변호인을 통해 "함께 일한 사람들을 법정에 세워 왜 거짓말 했냐고 추궁하는 것은 금도에 어긋난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진술은 결국 유죄 판결을 내리는 근거가 됐습니다.

이에 따라 2심에서는 이들 진술의 신빙성을 떨어뜨리기 위해 증인으로 불러 심문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검찰은 "1심에서 반대신문권을 포기했으니 증인으로 불러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습니다.

재판부는 현실적으로 이들을 모두 심문할 수 없으니 다음 재판 날짜까지 대상자를 다시 선별하라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김선미, 이학진, 홍여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