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남북, GP 검증 완료…"北지하갱도 파괴까지도 확인"(종합3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1개 GP 사이 연결 '오솔길'로 오전 北, 오후 南 검증

국방부 "검증결과 평가·분석 후 12월말까지 보완도"

뉴스1

남북이 12일 GP(감시초소) 상호 검증을 시작하기에 앞서 강원도 철원 군사분계선 앞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남측 검증반장인 윤명식 육군 대령(오른쪽)과 북측 검증반장 리종수 육군 상좌. (국방부 제공) 2018.12.12/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에 따라 시범철수·파괴 조치를 한 비무장지대(DMZ) 내 11개 GP(감시초소)에 대해 12일 상호 현장검증을 마무리했다.

남북이 1953년 정전협정 이후 DMZ 내 GP를 서로 방문한 것은 처음이다. 남북은 합의된 군사분계선(MDL) 내 연결지점에서 만나 상대측 안내로 GP를 오전·오후로 각각 방문했다.

북측 GP의 경우 대부분 지하시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검증도 관심을 모았는데 국방부는 이 부분을 철저히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우리측 검증반은 충실한 현장검증을 위해 레이저 거리측정기, 원격 카메라 등 다양한 첨단장비를 활용해 북측의 지하갱도 등 주요 시설물의 파괴 여부 등도 철저히 확인했다"고 말했다.

남북은 이날 검증반장인 윤명식 대령-리종수 상좌의 지휘 아래 각각 7명씩 검증 인원을 투입했다. 1개 GP마다 검증요원 5명, 촬영요원 2명 등 각각 77명(총 154명)이 참여했다.

남북은 먼저 이날 오전 북측 GP를 방문해 현장검증을 했다. GP 검증은 남북 각각 11개에 대해 같은 시간에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뉴스1

남북이 12일 GP(감시초소) 상호 검증을 위해 만든 오솔길을 걷고 있다.(국방부 제공) 2018.12.12/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측 검증반은 오전 9시3분쯤 MDL상 상호연결지점(황색수기지점)에서 북측 안내요원을 만나 북측 GP로 이동했고 낮 12시20분쯤 끝냈다.

이후 진행된 남측 GP 검증은 오후 2시쯤 시작돼 오후 4시53분쯤 마무리됐다. 국방부는 현장검증이 시종일관 우호적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고 양측 모두 상대측 요구에 적극 호응했다고 말했다.

특히 남측 검증단이 북측에 가서 GP를 검증할 때는 남북 군 관계자들이 서로 담배를 권하는 등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환담의 시간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 GP의 지하시설 폐쇄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한 장비를 준비해 검증할 때도 북측이 제지하거나 불편해하지 않고 적극 협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이날 Δ모든 화기·장비·병력 철수 Δ감시소·총안구 등 지상시설물 철거 Δ지하 연결통로·입구 차단벽 등 지하시설물 매몰·파괴 상태를 확인했다.

또 1개씩 보존하기로 한 GP에 대해서는 완전파괴는 아니지만 병력과 화기 등 군사적으로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조치를 했는지 여부를 살폈다.

뉴스1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서' 이행 차원에서 시범철수한 비무장지대 내 GP(감시초소)에 대해 12일 오후 상호검증에 나선 가운데 강원도 철원 중부전선에서 남측 현장검증반이 완전파괴된 북측 GP를 검증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2018.12.12/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방부는 "남북 군인들이 DMZ 내 오솔길을 만들고 MDL을 평화롭게 이동하는 건 분단 이래 처음 있는 일"이라며 "남북 군사당국의 합의이행 의지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의미있는 조치"라고 평가했다.

남북은 합의해 MDL을 관통하는 11개 통로를 만들었는데 지뢰 등 위험요소에 대한 부담도 있었지만 사전에 통로를 완벽히 개척하고 예행연습도 충분히 해 안전사고가 없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국방부는 이번 검증 결과를 토대로 군사실무접촉을 먼저 한 뒤 추가 GP 철수를 논의할 계획이다. DMZ 내 GP 숫자는 남측 60여개, 북측 160여개로 알려져 있다.

국방부는 "현장에서 확인한 내용을 중심으로 각 GP별 정확한 검증결과를 평가·분석할 것"이라며 "식별된 미흡사항에 대해서는 12월말까지 추가 보완조치를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이와 별개로 시범철수한 GP 잔해를 어떻게 처리할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 중이다. 일부는 독일 베를린 장벽처럼 전시하고 일부는 평화상품으로 만드는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열리는 '지하벙커'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과의 화상 연결로 검증 상황을 보고받았다.

정 장관은 "오전 GP 검증간 북측에서 호의적인 태도와 성의껏 준비를 해주었다"며 "세밀한 정보분석을 통해 향후 DMZ 내 나머지 GP 철수시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겠다"고 보고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로부터 이날 실시된 비무장지대(DMZ) 내 시범철수 GP(감시초소)에 대한 남북 상호검증 진행 경과를 보고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8.12.12/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dhspeopl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