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서울 삼성동 ‘붕괴 우려’ 오피스텔 잠정폐쇄한다…입주민 일부는 근무 중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1일 오후 붕괴위험 신고가 들어온 강남구 오피스텔의 균열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붕괴 위험으로 긴급 조치가 내려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오피스텔에 대해 강남구청이 12일 해당 건물을 안전 관리가 필요한 3종 시설물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행정고시를 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3종 시설물로 분류되면 구청에서 입주자들의 시설물 사용제한, 사용금지 등의 안전 조치가 내려진다. 건물에 대한 잠정 폐쇄인 셈이다. 이에 따른 입주자, 입주업체 등의 경제적 피해도 상당 부분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사무실과 상가 등 업무시설로 쓰이는 이 건물은 지하 7층, 지상 15층에 연면적 1만4799㎡ 규모로 1991년 준공됐다. 도면상 총 98개의 사무실로 구성됐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11일 오후 신고를 받고 강남구청과 함께 삼성동 대종빌딩을 긴급 점검한 뒤 12일 오전 중 입주자들을 모두 퇴거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서울시는 “구조전문가와 시·구가 합동점검을 한 결과 이 건물의 안전등급이 최하인 E등급으로 추정돼 붕괴 발생 위험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건물 2층 중앙기둥 단면이 20% 이상 부서지고, 기둥 내 철근 등에서 구조적 문제가 발견돼 주변을 보강하는 등 응급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12일 현재 건물 내에는 일부 입주민들이 출근해 근무를 하고 있다.

강남구 관계자는 “건물에 출입제한 안내문이 붙어있지만 당장 입주민들의 출입을 강제적으로 막을 수는 없다”며 “대피 명령을 내리기 위해서는 지정 고시를 해야 하고 이를 위한 법적·행정적 절차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건물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건물의 안전 등을 문의하는 입주민들의 민원이 쏟아져 정신이 없다”고 말했다.

강남구는 이날 오후 입주민 대상 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강남구 관계자는 “건물주가 70~80명으로 워낙 많아 주민 대표단이 아직 구성돼 있지 않았다. 먼저 입주민 대상 설명회를 열 계획”이라며 “가급적 빠른 시기에 건물주 등 건물관리단과 협의해 정밀안전진단을 받고 보강·보수할 수 있는지 아니면 철거해야 하는지 등 결과에 따라 맞춤 방안을 찾으려 한다”고 말했다.

전날 오후 현장을 찾은 박원순 서울시장은 “정밀진단을 신속히 진행해 철거 여부를 판단하고 입주자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자세한 상황을 설명한 뒤 퇴거 조치할 수 있게 해달라”며 “사고에는 징후가 있기 마련인 만큼 모든 건축물과 시설물에 대해 언제든지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진주 기자 jinju@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