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한국 축구' 파울루 벤투와 대표팀

'아직은 미완성' 벤투호, 전술·회복 병행 '맞춤형 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측면 공격전개 등 다듬기…황인범 등 일부 선수는 회복 집중

연합뉴스

축구 국가대표팀, 울산서 담금질 계속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12일 오전 울산종합운동장에서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들이 파울루 벤투 감독으로부터 훈련 지시를 받고 있다. 2018.12.12 yongtae@yna.co.kr (끝)



(울산=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 대비해 울산에 모인 '벤투호'가 개인의 상태에 따른 맞춤형 훈련으로 담금질을 이어갔다.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2일 울산종합운동장에서 둘째 날 훈련을 치렀다.

전날 오후 겨울비를 맞으며 미니게임 등 첫 훈련을 소화한 데 이어 둘째날은 오전 강한 바람 속에 1시간 반가량 훈련이 진행됐다.

14일 합류가 예정된 조현우(대구) 등 4명을 제외한 19명 중 이날은 18명이 그라운드에 나섰다.

/ 연합뉴스 (Yonhapnews)


전날 숙소에서 컨디션 조절에 힘썼던 황의조(감바 오사카), 장윤호(전북), 김준형(수원), 시상식 참석으로 늦게 도착한 이용(전북)이 돌아왔다.

소집 전부터 무릎이 좋지 않았던 황인범(대전)은 이틀 연속 운동장엔 나오지 않은 채 실내에서 의무 트레이너와 따로 회복에 집중했다.

연합뉴스

슛하는 황의조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12일 오전 울산종합운동장에서 축구 국가대표팀의 황의조가 훈련 중 슛을 하고 있다. 2018.12.12 yongtae@yna.co.kr (끝)



황의조, 장윤호, 김준형은 전술 훈련에는 참여하지 않은 채 그라운드 주변을 가볍게 돌거나 패스를 주고받는 등 몸을 푸는 데 중점을 뒀다.

이들을 제외한 선수들이 참가한 전술 훈련에서는 본격적으로 세밀한 부분을 다듬기 시작했다. 벤투 감독이 강조하는 부분 중 하나인 후방 빌드업 과정에 특히 초점이 맞춰졌다.

중앙 수비수들이 하프라인 쯤에서 길게 패스를 올리면 측면의 이용(전북), 홍철(수원) 등이 받아 크로스로 잇고, 이를 골대 앞에서 득점 기회로 연결하는 연습이 반복됐다.

김민재(전북)의 롱 패스를 왼쪽에서 홍철이 받아 연결하면 조영욱(서울)이 마무리하는 식이다.

이어진 미니게임에서도 이런 과정은 강조됐다.

각 팀의 중앙 수비진에는 김영권(광저우)-박지수(경남), 김민재-권경원(톈진)이 호흡을 맞춰 공격전개의 시작점 역할을 했다.

벤투 감독은 개선해야 할 부분이 발견되면 곧장 선수들에게 알려주며 완성도를 높였다.

연합뉴스

훈련 지켜보는 벤투 감독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12일 오전 울산종합운동장에서 축구 국가대표팀 파울루 벤투 감독이 선수들의 훈련을 지켜보고 있다. 2018.12.12 yongtae@yna.co.kr (끝)



song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