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우주를 보다] 연장근무 뉴호라이즌스, 미지의 얼음 천체 포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사진=NASA/JHUAPL/SwRI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류가 알고있는 세계를 넘어선 ‘인류의 피조물’이 드디어 목적지를 눈 앞에 두게됐다.

최근 미 항공우주국(NASA)은 탐사선 뉴호라이즌스가 촬영한 ‘카이퍼 벨트’(Kuiper Belt·태양계 끝자락에 수많은 천체가 도넛 모양으로 밀집해 있는 지역) 내 천체인 ‘울티마 툴레’의 모습을 공개했다.

사진 속에서 울티마 툴레는 작은 점(네모 박스 안)으로만 보이며 그 주위에는 수많은 별들이 반짝인다. 이 사진은 지난 2일 뉴호라이즌스에 장착된 고해상도 망원카메라인 ‘로리’(LORRI)가 적외선으로 담아낸 것으로 당시 탐사선과의 거리는 3870만㎞, 고향인 지구와는 무려 64억㎞나 떨어져 있다.

뉴호라이즌스 프로젝트 소속 할 위버 박사는 "뉴호라이즌스가 울티마 툴레가 접근하면 할수록 망원경에 잡힌 모습도 점점 더 밝아지고 있다"면서 "앞으로는 배경에 있는 별들의 바다에서 더욱 두드러진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공식적으로는 ‘2014 MU69’로 불리는 울티마 툴레(Ultima Thule)는 ‘알려진 세계를 넘어서’라는 의미의 중세시대 용어다. 직경 37㎞의 얼음 덩어리
서울신문

울티마 툴레를 탐사하는 뉴호라이즌스의 상상도. 사진=NASA/JHUAPL/SwRI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로 추정되며 카이퍼 벨트에 위치한 속성상 태양계 탄생 초기 물질로 이루어져 있을 것으로 보인다.

뉴호라이즌스가 이곳에 도착하는 시기는 내년 1월 1일이지만 사실 울티마 툴레 근처를 근접비행해 지나치는 것이다. NASA에 따르면 뉴호라이즌스는 이날 울티마 툴레와 불과 3500㎞ 거리까지 접근해 지나간다. 이는 지난 2015년 뉴호라이즌스가 명왕성을 근접비행한 거리보다 3배는 더 가깝다.

한편 총 7억 달러가 투입된 뉴호라이즌스는 지난 2006년 1월 장도에 올랐으며, 9년을 날아간 끝에 2015년 7월 역사적인 명왕성 근접비행에 성공했다. 지금은 울티마 툴레로 향하는 '연장근무'에 들어간 상태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 [웰 메이드 N],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인기 무료만화]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