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해찬 “당직 내려놓겠다는 이재명 뜻 수용하겠다”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평당원으로 돌아가겠다고 한 데 대해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별도 징계차원에서의 탈당 여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해찬 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이재명 지사가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리며 저한테 전화해 당의 단합을 위해 재판이 종료될 때까지 당의 직을 모두 내려놓겠다고 했다”면서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이 지사가 기소된 이후에 여러 논의를 많이 했다”면서 “이 지사가 당원으로서 권리 행사하지 않겠다고 하신데 대해 종합적으로 판단하건데, 당 단합을 위해서 이를 수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최고위원들의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수용하고 모든 당원들이 일치 단결해서 우리는 한 팀이라는 마음으로 당이 균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이재명 지사의)재판과정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현재 민주당에서 광역단체장에게 당연직으로 주어지는 당무위원을 맡고 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며 “저의 기소로 논란이 있지만 이 문제로 인해 우리 당의 ‘원팀 정신’이 흔들려선 안 된다”며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전날 이 지사에게 제기된 혐의 가운데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한 직권남용과 허위사실 공표, 검찰 사칭을 부인한 허위사실 공표, 대장동 개발 관련 허위사실 공표 등의 혐의가 있다고 보고 기소했다. 이에 민주당은 같은날 오후 4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징계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