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김정은 답방 무산에 文 대통령 연말 ‘민생ㆍ경제 속으로’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文 대통령,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월2회’ 회동

- 곧 경남 방문해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나설 듯

헤럴드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월 8일 포항 가속기연구소에서 ‘지역산업 혁신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력’이라는 주제로 지역경제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문 대통령은 조만간 경남을 찾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투어에 나설 예정이다. [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연말 일정으로 ‘민생’과 ‘경제’ 두가지를 핵심 키워드로 꼽았다. 연말 최대 정치 이벤트로 준비했던 ‘김정은 서울답방’이 사실상 무산되면서다. 문 대통령이 통상 1월에 실시하던 부처 업무보고를 12월부터 시작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경제투어’를 이어가기로 한 것도 결국 ‘문제는 경제’란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연말 들어 ‘경제’에 사력을 다하는 분위기는 곳곳에서 감지된다. 우선 문 대통령은 신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의 접촉면을 늘렸다. 매월 1회였던 경제부총리와의 정례회동을 월 2회(화요일)로 늘렸다. 전직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취임 첫해에는 대통령 보고가 부정기적이었고, ‘김동연 패싱’ 논란이 일자 올들어서야 월 1회 보고가 정례화 됐다. 대통령과 경제부총리의 접촉면이 월 2회로 넓어진 것은 결국은 ‘경제에서의 성과’가 국정 동력 회복의 핵심임을 인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날 김수현 정책실장이 고위당정청회의에서 “홍남기 부총리를 뒷받침하겠다”고 밝힌 것도 눈에 띈다. 전임 ‘장하성-김동연’ 경제라인에선 ‘경제 투톱’ 해석이 많았다. 이는 결국 두 인사 간 갈등으로 이어졌고, ‘김&장 동시교체’란 초강수 인사조치로 마무리 됐다. 이같은 전례에 비춰볼 때 이제는 경제부총리 중심으로의 ‘원톱 체제’가 문재인 정부 2기 경제라인에선 확고하다는 것을 다시 강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홍 부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는 자리에서 “기업의 활력과 투자 의욕이 떨어지고 있다. 해결책을 찾는 데 각별히 노력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경제수석실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경제분야에 대한 지시가 더 꼼꼼해졌다. 성과와 체감을 목표로 하라는 주문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김 정책실장 역시 이날 “국민들께서 정책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게 빠르게 실천하고 행동으로 옮겨야할 때”라 강조했다.

지난달 8일 포항을 마지막으로 보류됐던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인 지역경제 투어도 재가동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 “10월에는 전북, 11월에는 경북을 방문했고, 곧 경남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남은 조선업(거제)과 자동차업(창원) 등을 주력으로 하는 지역인데, 최근 두산업 모두 어려움에 처하면서 고용과 경기악화에 시달리고 있다.

정부부처 업무보고를 평년보다 4주먼저 대통령이 직접 부처를 방문해 받기로 한 것도 경제와 민생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반영하는 척도다. 문 대통령은 전날 교육부와 노동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것을 시작으로 2019년 정부 업무보고를 개시했다. 올해 1월엔 이낙연 국무총리가 받았던 부처 업무보고를 대통령이 직접 받기로 한 것은 각 부처의 긴장감을 높이고, 정책 실행에 속도를 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성과물을 내겠다는 의지로 평가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서울답방 무산과는 별개로 경제분야에서 성과를 서둘러 내야 한다는 것이 대통령의 생각”이라 말했다.

ho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