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文대통령, 홍남기 부총리에 특별주문 “국민 경제성과 체감” 강조(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일 세종청사서 첫 국무회의 주재…서울청사와 화상 연결

경제상황 악화에 “홍남기, 경제부총리로서도 기대가 매우 크다”

“대한민국 경제 성장판은 지역” 경제투어초 조만간 경남 방문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앞서 열린 차담회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가 취임 후 처음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그동안 국무조정실장으로서 잘해 오셨는데, 경제부총리로서도 기대가 매우 크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2기 경제팀 수장인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특별주문을 내놓았다. 내년도 경제상황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홍남기 부총리가 경제사령탑으로서 보다 분명한 역할을 해달라는 당부다. 내년도 최저임금이 시간당 8350원으로 인상되면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반발은 물론 기업의 부담 증가로 내년 경제상황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청사를 화상으로 연결해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이 세종시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것은 취임 이후 처음이다. 세종청사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부총리, 유은혜 사회부총리 등이 참석했다. 또 서울청사에서는 서울시장, 방통위원장, 법무·외교·과기정통·통일·국방·여가·행안부 장관과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文대통령 “거시 지표 견고하지만 고용·민생 지표 어려움 겪고 있다”

문 대통령의 걱정과 관심은 온통 경제였다. 현 경제상황을 진단하면서 국민들이 경제성과를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 경제는 거시적인 측면에서는 여러 지표들이 견고하다고 할 수 있다”면서도 “국민들이 체감하는 고용과 민생지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양극화와 소상공인, 자영업의 어려움도 해결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조선, 자동차, 철강 등 전통적인 산업이 위기를 맞은 지역은 더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다함께 잘사는 포용적 성장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우리 경제가 특히 중점을 두고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 분야는 문 대통령의 최대 아킬레스건이다. 최근 지지율 50%선이 붕괴된 것도 경제 분야에서 국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가 없었기 때문이다. 매월 통계청의 고용 및 소득지표 발표 이후 청와대가 묘한 불안감에 휩싸이는 것도 비슷한 이유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김동연 전임 부총리가 열정적으로 잘해주셨지만,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력을 위해 분위기를 일신하는 계기로 삼아 주셨으면 한다”며 “홍 부총리가 우리 정부의 새로운 경제사령탑으로서 경제의 활력과 역동성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모든 국무위원들이 한 팀이 되어서 함께해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주문했다. 내우외환의 위기에 처해있는 한국경제의 회복을 위해 홍 부총리를 중심으로 내각이 이른바 ‘원팀’으로 노력해달라는 것이다.

◇“지역경제 활력 회복 시급…전국 경제투어차 곧 경남방문”

문 대통령은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경제의 성장판은 지역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면서 “지역 경제인, 소상공인들의 말씀을 듣고 지역 경제의 활력을 찾기 위해 전국 경제투어를 시작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10월에는 전북, 11월에는 경북을 방문했고, 곧 경남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각 지역에서는 기존의 산업기반을 토대로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기 위해 산학연 주체들이 함께 고민하며 개혁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지역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맞춘 지역 경제 활력회복에 중점을 두고, 지자체들의 노력을 적극 뒷받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인프라와 지역 제조업의 고도화와 스마트화 등 정부에서 지원할 것은 적극 지원하고, 신산업을 저해하는 규제는 과감히 걷어내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정보화, 지방화, 4차혁명시대의 행정에서 장소와 거리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화상회의의 장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많은 공무원들이 회의 및 국회 출석을 위해 세종과 서울을 오가며 시간을 허비하는 실정”이라며 “전자정부 체계와 화상회의 등으로 얼마든지 소통 협력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국무회의 정도가 화상회의로 이뤄지고 있을 뿐 많은 회의에서 화상회의가 활성화 되지 않고 있어서 아쉽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