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檢, 이재명 기소…경기도 정치권 '대혼돈' 속으로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도 정치권 친문 vs 친이 갈등 격화 전망

친문 "검찰 기소, 출당한 뒤 재판 받아야 당 부담 덜 수 있어"

친이 "아무것도 확정된 것 없다. 사법부 판단 지켜봐야"

CBS노컷뉴스 윤철원 기자

노컷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황진환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현역 광역단체장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재판에 넘기면서, 경기도내 친문(친문재인)과 친이(친이재명)간 갈등이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지역의 경우 지난 지방선거 이후 광역은 물론 기초지자체 의회까지 대부분 민주당이 장악한 상황에서 경기도 정치권이 양분될 가능성마저 배제할 수 없다.

이 지사 관련 사건을 수사해온 수원지검 공안부와 성남지청은 11일 이 지사에 대해 형 이재선씨(2017년 사망) 강제 입원 의혹 등 3건에 대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등의 혐의로 기소했다.

다만 이 지사로서는 개인적 사안들에 비해 정치적 부담이 컸던 '혜경궁 김씨' 논란에 대해서는 검찰이 불기소 결정을 내림에 따라 이 지사로서는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검찰이 불기소 이유로 '문준용 특혜 채용 등 명예훼손 부분은 인정되나 게시자를 특정할 수 없어 혐의 여부 판단이 어렵다 '고 밝힘에 따라 모든 의혹이 불식됐다고 보긴 어려운 상황이다.

더욱이 이번 소송을 대리해온 이정렬 변호사가 검찰 수사 결과를 보고 '스모킹건'(결정적 증거)을 공개할 수도 있다고 밝힌 상태라, 그 내용에 따라 이 지사를 꼬리표처럼 따라 다니며 괴롭힐 가능성도 남아 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의 기소 소식이 알려지자 이 지사의 직접적인 '카운터파트너'인 경기도의회는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당혹스런 표정이 역력했다.

도의회 민주당 염종현 대표는 "중앙당과 긴밀하게 협의를 한 뒤 도의회 차원의 입장을 낼 계획"이라며 말을 아꼈다.

민주당 중앙당 차원에서의 조속한 입장 정리가 이뤄지지 않고 친문과 친이 의원들간 설전이 벌어진다면, 지방 의회 역시 중앙당의 영향을 고스란히 받을 수밖에 없다.

반이친문 세력의 이 지사에 대한 출당 요구는 거세게 일어날 것이고, 반문친이 세력은 사법부의 판단까지 기다려봐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맞설 것으로 보인다.

친문 성향의 한 도의원은 "검찰이 기소까지 한 상황에서 이 지사가 출당한 뒤 재판을 받는 것이 당에 대한 부담을 덜어 주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이 지사의 출당을 압박했다.

이에 반해 친이 성향의 한 도의원은 "검찰의 기소가 예상됐던 상황에서 달라질 건 없다"며 "현역 민주당 경기도지사로 법원의 최종 판결이 날 때까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이 지사를 옹호했다.

앞서 도의회는 검찰의 기소 결정 시점이 다가오자, 분열 양상을 보이며 진통을 겪기도 했다.

지난주 도의회에서 '이재명 지사 구명'을 위한 '연판장'이 돌자 민주당 지도부는 긴급회의를 열고 '찬반식 분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부랴부랴 자제를 요청하며 진화했다.

지도부는 이같은 일이 벌어진데 대해 도집행부를 향해서도 "이것이 이재명 지사가 말한 협치인가?"라며 "경기도의회를 철저히 무시하고 분열시키는 행태로 이재명 집행부에 엄중히 경고한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또 지난 6일 경기도내 민주당 기초의원 107명은 '이재명 지사 흔들기'를 중단하라며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경기의회 한 관계자는 "일부 의원들 사이에선 (이 지사가) 앞으로 재선이나 대권은 끝이라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 지사와 어느 정도 선을 긋는 모양새지만 총선을 앞두고 지역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이 지사의 눈치를 보는 의원들도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