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어디서 추태 부리냐"...여야 KTX탈선 회의서 막말 '정회'(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강릉선 KTX 열차 탈선사고 현황보고를 위한 국회 국토교통위 전체회의가 1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불참한 채로 개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1일 강릉선 KTX 탈선사고에 대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긴급 현안질의를 열었지만, 시작부터 파행 위기를 겪었다. 회의는 오후 2시부터 속개된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간사 간 협의도 없이 위원회가 열렸다"며 정회를 주장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영식 KTX 사장, 여당 의원들이 다수 불참한 데 대해 "회의에 참석해 책임을 다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과정에서 여야 의원 간 "추태", "깡패 집단", "초등학생입니까" 등 막말과 고성이 오갔다.

교통위는 이날 국회에서 오전 11시부터 지난 8일 발생한 KTX 탈선 사고와 관련한 현안질의를 열었다. 이현재 한국당 의원은 "3주 동안 11번의 (KTX) 사고가 있었다"며 "긴급 현안 질의를 소집했음에도 불구하고 장관도 안 오고, 여당 의원이 전부 불참했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어 "이번 사고는 낙하산 인사로 인한 기강 해이에 따른 인재"라며 "여당 의원도 나와서 책임있게 대책을 강구해야하고, 사장도 사퇴해서 되는게 아니라 사표가 수리될때까지 책임을 다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같은당 박덕흠 의원도 "오영식 사장이 사퇴 의사를 표명했는데, 정말 3선 의원 출신인가하는 의구심이 든다"면서 "책임감이 없나 하는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오영식 사장의 행태는 우리 신성한 국회의 현안 질의를 방해하는 행태"라고 덧붙였다.

한국당 의원 사이에서는 김현미 장관과 오영식 사장의 참석을 요구하는 성토가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한국당 소속인 박순자 위원장과 한국당 의원들을 향해 간사 협의없이 회의가 열렸다며 정회할 것을 주장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대부분 불참했다.

민주당 윤관석 간사는 "김현미 장관은 사전에 국무회의 보고 때문에 (회의) 시간을 조정해주든지, 늦을 수 밖에 없다는 양해를 구했다"고 불참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열차 탈선 사고에 대해선 국민들의 안전사고이기 때문에 국회에서 현안보고 받아야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위원장이 한국당 입장만 듣고, 저와 바른미래당 이혜훈 간사와 합의가 되지 않은 채 (회의를) 한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윤 간사는 또 "(회의에 불참한) 여당이 무책임하다하는 것은 일방적 진행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이라며 "즉각 정회하고 간사 간에 합의를 해야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이혜훈 간사 역시 "오늘 회의 개최가 된다는 말은 위원장과 두 당 간사로부터 듣지 못했다. 바른미래당 패싱이다"라며 "목적이 정당하더라도 절차에 문제가 있으면 민주주의를 어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박순자 위원장은 여야 간사단에게 통보를 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절차적인 문제가 없다면서 위원장이 직권으로 회의를 진행하려 하면서부터 여야 간 말싸움이 시작됐다.

이혜훈 의원은 "위원장이 사실과 다른 말을 한다"고 위원장석을 향해 목소리를 높였으며, 민주당 의원 역시 "당장 정회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반해 야당은 "위원장님 그대로 진행해야한다"며 맞섰다.

박순자 위원장은 언성을 높이는 여당과 바른미래당 의원을 향해 "이게 무슨 추태냐", "깡패 집단인가", "초등학생처럼 말하느냐" 등의 비판을 했다.

여야는 코레일 측 업무보고 후 회의를 정회하고, 오후 2시에 속개키로 했다. 정인수 철도공사 부사장은 "국민들께 사과를 드린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이 자리에 서서 참담하다"며 "최근 빈번한 철도사고로 인해 강한 질책과 재발방지를 당부했음에도 대형사고가 발생해 무엇으로도 변명할 수 없는 절체절명의 심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현미 장관과 오영식 사장은 오후 회의에는 참석한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