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제주도 블록체인·암호화폐 특구, 신중히 추진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제주도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블록체인·암호화폐 특구' 지정에 대해 신중한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연합뉴스

블록체인 (PG)
[제작 최자윤] 일러스트



제주도의회 정책연구실은 11일 '블록체인기술 공공분야 사용 현안보고서'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변경 불가능한 자료를 여러 사용자에게 공평하게 분배해 거래의 신용성을 담보한다며 앞으로 공공 서비스와 정부 전략에 중요한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현재 우리나라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걸음마 단계지만 효율성 증대, 부처 간 마찰 감소, 관료주의적 규제 장벽 완화, 지식의 공유, 스마트 계약을 통한 자동화 기능 강화 등 여러 가지 강점을 가지고 있어 고도의 경제성을 가져다줄 잠재적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제주도의회 의사당 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책연구실은 하지만 데이터의 수정과 삭제의 불가능성, 개인정보에 대한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 특성에 따른 막대한 전력 소모, 신기술에 대한 도민의 불신 등을 한계로 꼽았다.

정책연구실은 "공공서비스와 정부 전략에 중대한 변화를 수반하는 만큼 공공분야의 적용에 있어 시범적이고 단계적인 추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지난 9월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에 참석해 제주도를 블록체인·암호화폐 특구로 지정하자고 제안하는 등 추진 의사를 의욕적으로 밝혀왔다.

bjc@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