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종대 "북한, 문재인정부에 화 많이 나 있다"

댓글 1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방위비 분담금 매년 저금…은행 이자놀이"

연합뉴스

정의당 김종대 의원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11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답방과 관련, "북한이 문재인정부에 화가 많이 나 있다"며 북미정상회담 이후 이뤄질 가능성을 언급했다.

김 의원은 CBS라디오에 출연해 "지난달 북한의 아태평화위원회 리택건 부위원장을 비롯해 주요 인사들을 만났다"면서 이같이 밝히고 "9·19 평양선언 이후 별다른 행동이 없으니 왜 이렇게 답답하냐, 결단력이 없냐 이런 이야기를 아주 거침없이 했다"고 전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을 설득해 제재 완화라든가 북미 관계 정상화 등을 조금 더 하면서 남북관계도 국제 제재와 관계없이 조금 강화하는 것으로 인식을 했나 보다"며 "북측에서는 남측이 더 적극적으로 미국을 설득하고 남북경협도 촉진하기를 바라지만 우리 정부 입장에서는 돌출적으로 가속화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 답방과 관련해선 "이제 연내는 물 건너갔다. 연초가 더 좋다"면서 "유일 변수는 북미정상회담이고, 오히려 북미정상회담 이후에도 올 수 있다는 게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발언"이라고 말했다.

한미 방위비 협상에 대해선 "물가 상승률 5%에 성의 5%를 더 붙여서 10%만 해도 많다"면서 "미군 병력이 줄어서 분담금을 매년 저금해 놓는다. 은행에 예금해서 이자 놀이한다"고 지적했다.

kyungh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