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절친’ 이재수 빈소 찾은 박지만 “상당히 괴롭다” 눈물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박지만 EG회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동생이자 고(故) 이재수 전 국군기무사령부 사령관(60·예비역 중장·육사 37기)의 절친으로 알려진 박지만 EG 회장이 10일 이 전 사령관의 빈소를 찾아 “상당히 괴롭다”며 눈물을 흘렸다.

일본에 머물렀던 박 회장은 이날 오후 9시쯤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이재수 장군은 생도와 군 생활을 같이한 절친한 친구”라고 회상하면서 “제가 사랑했던 분들이 아무 말 한마디 없이 갑자기 저를 떠나는 것이 상당히 괴롭다. 제 친구가 보고 싶다”며 울먹였다.

박 회장은 이 전 사령관과 함께 지난 1977년 나란히 중앙고를 졸업하고 육사에 입학한 고교·육사 동기로 절친한 사이다. 특히 이 전 사령관이 투신하기 전인 지난 4일 “검찰 수사가 힘들다”며 마지막으로 억울한 심경을 토로한 이가 박 회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은 장례식장에 도착하자마자 쏟아지는 취재진의 질문을 뒤로하고 수행원을 대동한 채 곧장 고인의 빈소로 향했다.

이 전 사령관은 지난 2014년 4월부터 7월까지 지방선거와 재보궐선거 등 각종 선거일정을 앞두고 당시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의 지지율을 관리하기 위해 세월호 유가족의 정치성향과 개인정보를 지속 수집·사찰했다는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아왔다.

또 그는 경찰청 정보국으로부터 진보단체의 집회 및 시위 계획을 수집해 재향군인회에 전달하게 지시했다는 혐의도 받았다. 그는 “5년이 다 되어 가는 지금 그때의 일을 사찰로 단죄한다니 정말 안타깝다”고 혐의를 부인하면서 “내가 모든 것을 안고 가는 것으로 하고 모두에게 관대한 처분을 바란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지난 7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