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낙연 총리 "자동차업계 애로 잘 알아.. 활력제고 방안 이달 발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율주행 실험도시 K-시티 준공식 참석

"자동차 산업 최대한 지원.. 미래차 관련예산 1조원 책정"

이데일리

이낙연 국무총리가 10일 경기도 화성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열린 K-City 준공식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세종=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0일 “정부는 지금 자동차 업계가 겪고 있는 애로를 잘 안다”면서 “그것을 감안한 ‘자동차 활력제고 방안’과 ‘제조업 혁신전략’을 이달 안에 내놓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경기도 화성시 자동차안전연구원에 구축된 자율주행 실험도시 ‘K-시티’ 준공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우리의 자동차 산업은 전환기의 강을 건너며 고통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동차 기업을 포함한 관련 기업들이 시장과 경쟁자들의 동향을 더 빨리 간파하고 미래를 내다보며, 더 빨리 대응하고 준비하기를 기대한다”면서 “정부는 자동차 산업을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정부는 미래자동차의 준비를 위한 지원에도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내년의 미래자동차 관련 예산만도 국회의 협력을 얻어 1조 원 넘게 책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래자동차 개발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선제적으로 없애거나 완화하고 있다”면서 “관련 부처 사이의 장벽을 더 낮추고, 규제혁파의 속도를 더 높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래자동차를 위한 스마트도로와 정밀도로지도 같은 인프라도 조속히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준공된 K-시티에 대해선 “다른 나라의 기존 실험도시보다 더 다양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면서 “세계 최초로 5G 통신망도 구축했다. K-시티는 앞으로 점점 고도화하며 화성에 들어설 4차 산업혁명 산업단지와 상승효과를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이런 환경이 더 나은 자율주행차 개발에 도움을 주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전환의 시기는 대도전을 요구한다. K-시티는 우리의 도전을 시험할 것”이라며 “K-시티에서 연구개발자와 기업의 여러분이 협력하며 역량을 높여 더 크게 도전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우리는 종래의 자동차 산업에서 성공했듯이, 미래자동차에서도 성공해야 하고, 또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6·25 전쟁의 폐허 위에서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해 세계적 자동차 강국을 이루신 선조들의 도전과 성공을 기억하자. 선조들이 흘리신 땀과 눈물을 기억하자”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