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 사람당 집 2채씩"…주택난 해결사로 나선 구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실리콘밸리 주택난에 구글 직접 공급나서

자동차에서 보행 중심으로 주거환경 조성

이데일리

[그림=구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세계적인 정보기술(IT) 기업인 구글이 부동산 개발회사로 변모했다. 높은 집값에 힘겨워하는 직원들에게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대규모의 집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살기 좋은 주거 환경을 만들어준다는 것이 주요 목표다. 이른바 구글이 ‘완벽한 이웃’(Complete Neighborhoods)이 되겠다는 것이다.

9일(현지시각) CNBC에 따르면 구글은 ‘노스 베이쇼어(North Bayshore)를 위한 공유비전’이라는 이름의 개발계획을 시에 제출했다. 이에 따르면 구글은 본사가 위치한 노스 베이쇼어 지역에 현재 1~2층짜리 사무실 건물 등을 철거하고 상업·업무·주거·커뮤니티 기능이 복합된 새로운 공간을 마련한다.

구글이 부동산 개발에 나서는 이유는 실리콘밸리의 주택난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다. ‘창업의 요람’이라고 불리는 실리콘밸리는 미국 내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이지만, 역설적이게도 높은 물가와 주택난 탓에 창업을 위해 몰려든 인재들이 빈민층으로 전락하고 있다. 연봉 1억원도 실리콘밸리에서는 노숙자라는 농담이 나오는 이유다. 결국 이를 견디지 못한 인재들이 실리콘밸리를 빠져나가자 구글은 지난해 실리콘밸리 일대에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직접 나선 것이다. 당시 캘리포니아주 지방의회는 구글의 계획을 승인하며 호응했다.

이데일리

[사진=구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클 티모프 구글 마운틴뷰 개발 이사는 구글은 “우리는 도시가 ‘완벽한 이웃’으로 불리는 지역으로 변모하길 원한다”며 “주택을 공급하고 차보다는 사람이 우선시되는 훌륭한 공공공간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보면 40만평방피트(3만 7161㎡) 규모의 상업공간, 312만평방피트(28만 9857㎡) 규모의 오피스 공간, 최대 8000가구 주택을 개발한다. 이 중 8000가구 중 6600가구는 부동산 업자와 함께 개발하며 20%인 1200가구는 서비스 종사자, 응급대원, 교사, 간호사 등을 위한 서민용 주택(Affordable Housing)으로 개발한다. 미국 IT전문매체 ‘파이브투나인구글’은 “이는 노스 베이쇼어에 있는 신규 근로자 1명당 2가구 꼴이 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구글은 주차공간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확보하며, 자전거와 보행자를 위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35에이커(14만 1640㎡) 규모의 산책로와 광장, 공공체육장소 등을 조성한다.

노스 베이쇼어 지역 중 쇼어라인 커몬이라는 곳은 구글과 부동산회사 시웨스트 디벨롭먼트가 함께 소유하고 있다. 그러나 두 회사는 마스터플랜에 합의한 것은 아니라고 CNBC가 전했다. 시 관계자는 내년 초부터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구글은 왕성하게 부동산을 매입하고 있다. 지난달 구글이 임대하고 있었던 비즈니스파크 지역을 포함해 2년간 마운틴뷰, 서니베일, 산호세 등에서 매입한 부동산 매입가격은 적어도 28억달러(3조원)에 달한다. 오는 2019년에는 마운틴뷰 약 37만㎡ 지역에 ‘찰스턴 이스트 캠퍼스’(Charleston East Campus)라는 신사옥이 완공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