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중도·친박' 나경원-정용기 vs '비박·경제' 김학용-김종석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내일 원내대표 선거…'중립파' 향방 결정

계파전 분위기 속 탈계파 중도표 누가 잡나

뉴스1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후보인 나경원 의원과 김학용 의원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국가재조포럼 토론회 '인공지능(AI) 선진국으로 가는 길'에서 이주영 국회부의장의 인사말을 경청하고 있다. 왼쪽부터 나경원 의원, 김학용 의원, 김종석 의원, 정용기 의원 2018.12.1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구교운 기자 = 하루 앞으로 다가온 자유한국당 차기 원내대표 선거가 잔류파 나경원 의원과 복당파 김학용 의원의 2파전으로 대진표가 확정되면서, 사실상 계파간 세대결로 치러질 원내대표 선거의 최종결과에 정가의 이목이 집중된다.

지난 9일 한국당 차기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거 후보등록신청 결과, 나경원-정용기, 김학용-김종석 등 두 후보조가 최종 등록했다.

나 의원은 과거 비박계로 분류됐지만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선 높은 인지도 등 장점을 내세워 친박(親박근혜)계를 주축으로 한 잔류파의 물밑지원을 받았다.

러닝메이트인 재선 정용기 의원은 한국당의 6·13지방선거 참패 이후 복당파 중심의 원내지도부와 비상대책위원회의 혁신행보에 줄기차게 반기를 드는 등 강경 성향을 드러낸 잔류파 인사다.

반면 김학용 의원은 복당파, 그중에서도 비박(非박근혜)계 좌장인 김무성 의원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다.

초선 비례대표인 김종석 의원은 당내 대표적 경제통으로, 당 비상대책위원을 지내면서 한국당의 대안경제담론인 '아이(i) 노믹스' 구상에 관여하는 등 최근 친 지도부 성향을 보이고 있다.

당초 원내대표와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 후보 조합에서 계파간 안배가 이뤄질 것이란 예측과 달리 계파색이 뚜렷한 양측 간 대결로 대진표가 짜이면서 결국 양 계파 중 '머릿수'가 많은 쪽이 승기를 잡을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단순 의석분포도로 계산한다면 잔류파에 유리할 수 있다. 초·재선을 비롯한 한국당 의원 다수가 '진박공천' 논란이 일었던 지난 2016년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한 친박계 의원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해 말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태와 2017년 초 탄핵정국, 5월 조기 대선 패배 등 정치적 부침을 겪으면서 '탈계파화' 현상이 일어나 이후 계파 구도는 급속도로 균열이 나기 시작했다는 게 중론이다.

게다가 친박계의 경우 두 좌장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이 각각 탈당하고 구속되며 구심점을 잃어 계파 자체가 와해되는 형국이었다.

비박계 역시 탈당과 복당을 거치는 과정에서 김무성 의원 등 좌장이 2선후퇴하며 결집도가 예전 같지 않다는 견해가 나온다.

이때문에 계파색이 확실한 인사는 양측 다 10명 남짓에 불구하고 나머지는 사실상 중립지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그동안 한국당내 중립파, 특히 한국당 의원 112명 중 절대다수인 초· 재선(초선 42명, 재선 32명) 중 상당수 의원들은 당 상황과 관련 '양비론'을 고수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 대선·지방선거 참패 등 당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직면하게 된 제1책임은 친박계에 있지만, 그 수습과정에서 신주류로 부상한 복당파 중심 비박계 또한 일방적 혁신행보 논란으로 갈등 가속화를 자초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김무성 의원의 탈계파 행보를 놓고 불거진 '비박계 당권 탈환을 위한 노림수'라는 의심, 최근 일기 시작한 친박계의 '분당설' 모두 의원들이 경계하고 있는 이슈인 동시에, 각 후보측에는 최대 악재로 꼽히는 변수들이다.

뉴스1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후보인 나경원 의원(왼쪽)과 김학용 의원이 지난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국가재조포럼 토론회 '인공지능(AI) 선진국으로 가는 길'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검찰 기소·재판 등으로 당원권 정지를 당한 의원들은 원내대표 투표에서 배제하겠다는 방침을 최종적으로 밝힌 것도 선거 막판 중대변수로 여겨진다.

한국당 의원 중 당원권이 정지된 의원은 총 9명인데, 공교롭게도 7명이 잔류파 내지 친박계로 분류되는 인사(원유철·최경환·홍문종·김재원·이우현·이현재·엄용수)이며 비박계는 2명(권성동·염동영)뿐이라 친박계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말이 나온다.

이 때문에 비박계가 중심인 현 (원내)지도부가 자신들에게 유리한 구도를 만들기 위해 꼼수를 부린 것 아니냐는 의심이 줄곧 있어왔다. 그러나 지도부는 이 논란에 대해 정략적 의도가 아닌 형평성을 위한 조치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정지된 분들이 시작이 어디였든 선거권을 행사하지 않는 게 균형에 맞다 생각해서 당원권 정지를 풀지 않은 것"이라며 "선거권을 부여하지 않는 게 오히려 공평하고 형평에 맞다 생각한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 전체 의견으로 당원권이 정지된 분들은 투표권을 행사하지 않는 것으로 정리됐다"며 "당규가 엄격하다는 점에서 억울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고 실제 무죄선고를 받고 정지된 분들도 있다. 그러나 어떤 분은 풀고, 어떤 분은 묶여있어 형평성 논리에 맞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고 설명했다.
sgk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