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4차혁명 경제효과 630조…산업별 '액션플랜'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기 4차위 첫 회의서 '4차산업혁명 대응전략2.0' 의결

뉴스1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열린 제9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2.1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대통령 직속 '2기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오는 2030년까지 4차산업혁명으로 경제유발효과가 630조원이 촉발될 수 있도록 '데이터 산업 활성화와 이를 위한 규제혁신' 등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기로 했다.

1기에 이어 2기를 이끌게 된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은 10일 서울 중구 KT광화문빌딩에서 열린 첫 회의 모두발언에서 "4차산업혁명은 막대한 경제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대응이 늦어지면 성장이 절반 이하로 감소한다"면서 "2기 위원회는 좀더 속도감 있게 대응전략을 마련해 내년 상반기까지 대정부 권고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4차산업혁명 대응전략 2.0'을 의결했다. 이는 지난해 마련했던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중심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1.0)' 후속으로 마련된 것이다. 대응전략 2.0은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하는 국내 산업구조와 경제가치, 일자리 등을 추정해 담았다.

4차산업혁명이 가져올 국내 경제효과는 오는 2030년까지 63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신규 지능화 산업 창출로 240조원, 기존 산업활동 개선으로 390조원이 창출될 것으로 보이며, 산업별로는 Δ의료 150조원 Δ제조 150조원 Δ도시 105조원 Δ금융 80조원 순으로 파급효과가 전망된다. 또 4차산업혁명으로 창출될 일자리는 2030년까지 최대 730만개에 달할 전망이다.

2기 4차위는 '대응전략 2.0'에서 이같은 전망을 토대로 의료, 제조, 도시, 금융 등 4차산업혁명 파급효과가 큰 산업을 중심으로 국가 인프라와 법제도 개선방안, 인력양성 방안을 도출할 방침이다.

예를들어 의료정보를 각기 따로 보관하는 현 체계를 개선해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의료데이터 관리체계를 개선한다. 또 인건비 및 원자재 가격상승 등으로 경쟁력이 저하된 제조 분야는 AI로봇을 활용한 '스마트 팩토리' 등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서비스를 접목해 신성장동력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4차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을 마련해 의결했다. 앞서 1기 4차위에서는 제품을 개발해놓고 규제 때문에 시장에 출시하지 못한 당뇨렌즈 등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헬스케어 분야에서 의미있는 규제개선 합의를 이끌어냈다. 2기에서는 이같은 1기 활동결과를 토대로 미래 헬스케어 산업의 발전을 위한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또 '로봇제품 시장창출 지원방안'에서는 로봇제품을 인공지능(AI) 등과 결합해 국방, 물류,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의 개발·사업화를 본격 지원하고, 이를 위한 금융 지원과 규제 혁신, 실증 지원 등을 통해 국내 로봇 전문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장 위원장은 "내년부터는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로 4차산업혁명이 본격화 될 것"이라면서 "위원회는 4차산업혁명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과감한 규제개선, 제도개혁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정부위원으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참석했다. 민간위원 19명도 참석했다.
esth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