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 나흘째...초기 반응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7일 카풀 시범서비스 시작

이용자 대부분 '만족' vs 택시업계 "출시 취소해야"

카카오모빌리티, 17일 정식 서비스 개시 계획

뉴시스

【서울=뉴시스】최선윤 기자 = 카카오모빌리티의 카풀 시범 서비스가 시작된 지 나흘이 지난 가운데 초기 이용자 반응에 관심이 쏠린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7일부터 일부 제한된 이용자를 대상으로 카풀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17일부터는 정식 서비스에 들어갈 계획이다.

아직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서비스가 아닌 만큼 현재의 이용자 반응이 정확하다고 판단하긴 어렵지만 카풀 시범서비스를 이용해 본 일부 이용자들은 대체적으로 '좋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시범 서비스 첫 날 카풀 서비스를 이용해봤다는 한 이용자는 "생각보다 차량 배차가 빠르게 이뤄져 만족스러웠다"며 "안전이 걱정되긴 했지만 긴급 신고 버튼이 있어서 안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카풀 드라이버로 첫 운행을 시도해봤다는 한 운전자는 "우버나 그랩 같은 느낌이라서 익숙했고, 어플리케이션도 별다른 오류 없이 잘 시행됐다"며 "카풀을 통해 용돈 벌이 정도는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괜찮은 서비스라고 생각됐다"고 전했다.

이렇듯 시범 서비스 단계지만 이용자 및 드라이버 사이에서는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가 대체적으로 '괜찮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다만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현재는 시범 서비스 단계이기 때문에 이용자 반응을 알리기 조심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는 17일 이후에나 이용자 반응을 파악할 수 있다는 설명이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현재는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는 단계라서 이용자 반응을 말하기 조심스럽다"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뒤 정확한 이용자 반응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카풀 서비스 반대를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택시업계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등 4개 택시 이익단체는 카풀 서비스 출시 취소를 요구하며 카카오 택시 호출 거부 운동에 들어갈 것을 경고했다. 또 17일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 전 차량을 동원해 끝장 집회를 개최할 것이라는 계획도 밝혔다.

아울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제출된 카풀 근절을 위한 법률안 의결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가 보다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지난해부터 택시운송사업과 유사한 형태의 '카풀 앱'에 대한 많은 우려가 제기됐지만 카카오는 기존 업계 종사자들과의 소통이나 중재에는 별다른 관심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호주의 경우 우버 서비스에 1달러를 추가로 받아, 영업 손해를 입은 택시 운전자들의 보상금을 지원하는 등의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며 "카카오는 호주의 사례를 반추 삼아 이제라도 새로운 '상생의 길'을 찾아야한다"고 주장했다.

csy625@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