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트럼프 입장번복, 국방비 7천500억 달러로 증액 희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유영준 기자 = 오는 2020회계연도 국방예산 축소를 요청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입장을 번복해 오히려 국방부 측의 요구를 상회하는 수준의 국방예산 증액을 희망하고 있다고 의회 전문 매체 더힐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국방부에 2020 회계연도 예산을 7천억 달러(약 785조원) 수준에서 짤 것을 주문했으나 이를 7천500억 달러 수준으로 증액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면서 이는 국방부 지도부가 요구해온 것보다도 120억 달러나 많은 것이라고 더힐은 전했다.

연합뉴스

트럼프 "국방비 빼고 모든 부처예산 5% 삭감"
(워싱턴DC EPA=연합뉴스)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은 지난 10월 17일(현지시간) 각료회의에서 "여러 부처에 걸쳐 5%씩 예산을 줄이라고 지시할 계획"이라며 "비대한 부분, 낭비하는 부분을 제거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미국의 국방예산은 7천억 달러(약 780조 원)에 달하는 엄청난 금액이지만 우리에게는 매우 중요하다"면서 "새로운 군함을 만들고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잠수함을 만들고 있다. 그래서 7천억 달러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bulls@yna.co.kr (끝)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정부 예산 5% 감축 방안을 밝히면서 지난주에는 트위터를 통해 7천160억 달러 수준의 현 회계연도 국방예산을 '정신 나간 것'이라고 비난했었다.

그는 그러나 지난주 백악관에서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과 상ㆍ하원 군사위원장 등과 만난 후 입장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고 폴리티코가 전했다.

앞서 제임스 인호프 상원 군사위원장과 맥 손베리 하원 군사위원장은 월스트리트저널(WSJ) 공동 기고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 국방예산 삭감 중단을 촉구하면서 국방비 삭감은 '위험스러운 일'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특히 중국과 러시아가 급속도로 군사력을 현대화하면서 사이버 방어, 우주, 전자전, 미사일 방어, 대(對)잠수함전 등 여러 분야에서 미국의 우위가 잠식당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매티스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최고위 관리들은 2020 회계연도에 트럼프 대통령의 7천억 달러 요구에 맞서 7천330억 달러의 국방예산을 추진해왔으나 이제 그 목표를 오히려 넘어서게 됐다고 폴리티코와 CNN은 전했다.

한 행정부 관리는 CNN에 "대통령이 국방전략과 지속적인 군 재건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있으며 인호프, 손베리 위원장의 지지 아래 7천500억 달러 규모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아직 7천500달러 국방예산은 공식 발표되지는 않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국방부가 7천330억 달러를 계속 추진하고 있으며 트럼프 행정부가 '협상안'으로 일단 7천500억 달러를 제시할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끊임없이 생각을 바꾸고 있는 점도 향후 변수로 거론되고 있다.

yj378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