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모든 시선은 마크롱에게…금주 대국민 메시지가 정국향방 가른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거주세 인하·부유세 부활 등 '노란조끼' 요구에 응답할까

연합뉴스

파리에서 경찰과 충돌하는 '노란조끼' 시위대
(파리 AP=연합뉴스) 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노란조끼'(Gilets Jaunes) 시위대가 경찰과 충돌하고 있다. 이날 '노란조끼' 시위대는 파리, 마르세유 등 프랑스 곳곳에서 12만5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네 번째 대규모 집회를 열고 부유세 부활과 서민복지 추가대책 등을 요구했다. leekm@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모든 눈이 마크롱 대통령에게 (쏠려있다)"(All eyes on Macron)

8일(현지시간) 파리, 리옹, 마르세유 등 프랑스 곳곳에서 이른바 '노란 조끼'(Gilets Jaunes)의 네번째 대규모 집회가 열린 뒤 프랑스 AFP 통신에 올라온 관련 기사 제목의 일부분이다.

최악의 폭력 사태로 얼룩진 지난 3차 집회에 비해 이번 시위는 상대적으로 큰 사고 없이 마무리됐다는 평가다. 프랑스 내무부는 프랑스 전역에서 12만5천여명이 시위에 참여한 것으로 추산했다.

여전히 상당한 규모이긴 하나 지난주 2차 시위 참가 인원 16만6천명, 3차 때의 13만6천명에 비해 다소 줄었다. 1차 시위 규모 29만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노란조끼' 시위를 촉발한 핵심 원인이었던 유류세 인상을 정부가 철회한데다 경찰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경비를 펼쳤다는 점에서 참가자 숫자만으로 '노란조끼' 시위 양상이 잦아들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연합뉴스

파리 '노란조끼' 시위에 등장한 장갑차
(파리 EPA=연합뉴스) 8일(현지시간) '노란조끼'(Gilets Jaunes) 시위가 벌어진 프랑스 파리의 샹젤리제 거리 길목에 경찰 장갑차가 배치돼 있다. 파리 시위 현장에 장갑차가 동원된 것은 지난 2005년 파리 인근 낙후지역의 폭동사태 이후 처음이다. leekm@yna.co.kr (끝)



무엇보다 AFP 통신의 지적대로 향후 노란조끼 시위의 양상을 가를 가장 결정적 요소는 바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번 사태가 불거진 이후 사실상 전면에 나서지 않고 있다.

시위 현장을 둘러보고 경찰을 방문해 노고를 치하한 적은 있지만, 시위대를 만나 그들의 목소리를 듣거나 관련 대책을 직접 내놓지도 않았다.

오히려 에두아르 필리프 총리가 '노란 조끼' 시위대를 면담하고 TV연설을 통해 대화와 화합을 당부하고 있다.

필리프 총리는 4차 노란조끼 시위 하루 전에는 '노란 조끼' 시위대 대표자 7명과 면담하고 그들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들었다.

그는 이어 8일에는 TV로 중계된 성명에서 "(시위대와의) 대화가 시작됐고 앞으로도 계속돼야 한다"면서 "마크롱 대통령이 대화를 견인할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결국 필리프 총리의 언급대로 이번 사태를 촉발한 이가 마크롱 대통령인 만큼, 이를 끝낼 수 있는 주인공도 마크롱 대통령인 셈이다.

애초 유류세 인상 철회가 핵심 이슈였지만 지금 '노란조끼' 시위대는 최저임금 인상, 거주세 인하, 부유세(ISF) 부활, 대입제도 개편 철회 등 마크롱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는 다양한 요구를 분출하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이 이런 수많은 '노란조끼'들의 목소리에 어떤 해답지를 내놓느냐에 따라 마크롱 대통령의 정치적 운명을 가를 전망이다.

마크롱의 국정 지지율은 작년 5월 취임 직후 50% 후반∼60% 초반대에서 최근 노란 조끼 국면 한복판에서 이뤄진 조사(칸타소프르-원포인트)에서 21%로 나타나, 20%대에 겨우 턱걸이를 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마크롱의 지지율이 "이미 회복 불가능한 수준"이라는 얘기가 몇달 전부터 나온 상황에서, 이번에도 여론의 지지를 얻지 못한다면 정권존립 자체가 위협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노란조끼 시위에 참가한 '장마르크'라는 이름의 60대 남성은 "마크롱 대통령은 서민을 위한 정책보다 부유층을 위하는 일을 먼저 했다. 다음 주에 대국민 발표를 한다고 하는데 우리에게 아주 많은 양보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자 대통령'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중산층과 빈곤층의 높은 반감을 사고 있는 마크롱 대통령으로서는 유류세 인상 폐기에 이어, 이들을 다독일 수 있는 '백기'를 또다시 들어야할 지 말 지를 결정해야 할 절체절명의 순간에 서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연합뉴스

'노란조끼' 시위대 뒤로 불타는 차량
(마르세유 로이터=연합뉴스) 8일(현지시간) 프랑스 남부 마르세유에서 '노란조끼' 시위가 벌어진 가운데 한 시위 참가자 뒤로 자동차가 불에 타고 있다. 이날 '노란조끼' 시위대는 파리, 마르세유 등 프랑스 곳곳에서 12만5천명가량이 참가한 가운데 네 번째 대규모 집회를 열고 부유세 부활과 서민복지 추가대책 등을 요구했다. leekm@yna.co.kr (끝)



luc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