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동아시아 영토·영해 분쟁

일본 정부 "동중국해 분쟁해역 中가스전 시굴추정, 항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3일 중국측 굴착선이 지난달 중순 동중국해의 중일 중간선 부근에서 가스전 시굴로 추정되는 활동을 벌였다며 중국측에 항의했다.

스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중국 측이 해당 해역에서 일방적 개발행위를 계속하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도쿄와 베이징의 외교경로를 통해 중국 측에 항의했다고 밝혔다.

중국과 일본은 2008년 동중국해 분쟁해역에서 가스전 공동개발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이를 위한 실무협상은 2010년 중단된 상태다. 스가 장관은 "협상을 조기에 재개할 수 있도록 중국 측에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스가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 과거사 문제는 과거사 문제대로 별도로 현명하게 처리해가면서 한일 간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해나가야 한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한 정부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 "코멘트를 삼가고 싶다"고 답했다. 그는 "한일관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강제징용 노동자) 문제에 관한 대법원 판결과 위안부 문제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해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