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드루킹 “김경수, 文 뜻이라며 ‘안희정 당 대표 만들자’ 제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드루킹 김동원씨.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가 자신들이 만든 경제민주화 관련 보고서를 문재인 대통령이 거절하자 김경수 경남지사가 ‘안희정 당 대표 프로젝트’를 제안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청와대의 허락을 받았다는 김 지사의 발언이 있었다고도 했다.

김씨는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부장 성창호) 심리로 열린 자신의 뇌물공여 사건 결심공판에서 과거 김 지사와 나눈 대화라며 이 같은 얘기를 꺼냈다.

김씨에 따르면 지난해 6월 7일 김 지사는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들이 작성한 경제민주화 관련 보고서가 문 대통령에게 보고됐다고 말했다. 김씨는 “대통령이 그 보고서를 수락했는지 궁금해서 물었더니 김경수가 ‘대통령이 보고서는 봤다’면서도 사실상 우리가 경제민주화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거절하는 것으로 얘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경수가) 특히 저희 보고서 안의 기업 중 삼성이나 네이버는 건드리지 말라고 단도직입적으로 이야기했다”며 “상당히 기분이 나빠서 더는 문재인 정부와 추진할 게 없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김씨가 불쾌해하자 김 지사가 새로운 제안을 했는데, 이것이 안희정 당시 충남지사를 민주당 당 대표로 만드는 프로젝트였다는 것이다. 김씨는 “김경수가 제게 ‘대통령이 안희정을 당 대표 만드는 데 관심 있다. 안 지사가 당내 조직 기반이 없으니 경공모가 도와 달라’고 했다”며 “개인적으로 상당히 흥미를 느껴 그 뒤에도 김경수와 관계를 이어갔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김경수가 그 뒤 나에게 전화해 ‘청와대 들어갔다 나오는 길인데 지난번 말한 거(당 대표 프로젝트) 허락받았다. 너는 스탠바이하고 기다리고 내가 대통령과 안 지사 설득하면 그때 움직여라’고 말했다”고도 전했다.

김씨는 김 지사의 보좌관 한모씨가 ‘임종석 비서실장은 김 지사의 아바타’라고 말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한씨가 청와대 권력서열 1위는 대통령, 2위는 윤건영(국정기획상황실장), 3위는 김경수라고 했다”며 “과거 민정수석에게 가던 정보가 윤건영에게 들어가서 사실상 넘버 1위라고 했다. 임 실장은 김경수가 청와대에 박아놓고 부려먹는 아바타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씨는 이날 법정에서 “뇌물공여 혐의를 부인하기 위해 저를 파렴치한 사람으로 만들고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허익범 특검팀은 한씨에게 500만원의 뇌물을 준 혐의와 관련해 김씨에게 징역 10개월을 구형했다. 함께 기소된 ‘성원’ 김모씨에게는 징역 6개월, ‘파로스’ 김모씨에게는 징역 4개월에 추징금 500만원을 구형했다. 한씨에게는 징역 8개월을 구형했다.

특검팀은 “김씨 등은 대통령 선거 이후 지방선거까지 포털 댓글 순위조작의 대가로 공직을 요구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보좌관에 금품을 제공했다”며 “동기가 불량하고, 뇌물공여는 중대한 범죄”라고 지적했다. 한씨에 대해서는 “김씨 등에게 뇌물을 받고 그 대가로 직무 수행 중 알게 된 인사 진행 상황을 알려줬다”며 “보좌관으로서 본분을 잊고 지위를 이용해 공직을 거래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판부는 김씨 일당이 다른 혐의로 재판 중인 점을 고려해 한씨에 대해서만 내년 1월 4일 선고하기로 했다. 김씨 일당은 다른 사건들의 심리가 마무리되면 함께 선고할 계획이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