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드루킹 "김경수, 삼성·네이버는 건들지 말라고 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金보좌관 뇌물공여 재판서 주장…드루킹 징역10월, 보좌관 8월 구형

"'안희정 당대표 프로젝트' 도우라 했다"…"문대통령, 우리 보고서 봤다고 들어"

연합뉴스

드루킹 김동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고동욱 기자 = '드루킹' 김동원씨가 자신들이 작성한 경제민주화 관련 보고서를 문재인 대통령이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이 과정에서 김경수 경남지사가 "삼성과 네이버는 건들지 말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자신의 뇌물공여 사건 재판에서 과거 김 지사와 나눈 대화라며 이 같은 얘기를 꺼냈다.

김씨는 지난해 6월 7일 김 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자신들이 작성한 경제민주화 관련 보고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됐는지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씨 일당은 당시 "경제민주화를 기치로 재벌기업을 인수·합병해 얻은 수익금으로 공동체를 건설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었다.

김씨는 "대통령이 그 보고서를 수락했는지 궁금해서 물었더니 김경수가 '대통령이 보고서는 봤다'면서도 사실상 우리가 경제민주화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거절하는 것으로 얘기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김경수가) 특히 저희 보고서 안의 기업 중 삼성이나 네이버는 건드리지 말라고 단도직입적으로 이야기했다"며 "상당히 기분이 나빠서 더는 문재인 정부와 추진할 게 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질문 답하는 김경수 경남지사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1.23 jieunlee@yna.co.kr (끝)



김씨가 불쾌해하자 김 지사가 새로운 제안을 꺼냈는데, 그게 바로 안희정 당시 충남지사를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로 만드는 프로젝트였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김경수가 제게 '대통령이 안희정 지사를 당 대표 만드는 데 관심있다'면서 '안 지사가 당내 조직 기반이 없으니 경공모(경제적공진화모임)가 도와달라'고 했다"며 "개인적으로 상당히 흥미를 느껴서 그 뒤에도 김경수와 관계를 이어갔다"고 주장했다.

김씨 주장에 따르면 김 지사는 그 뒤 자신에게 전화해 "청와대 들어갔다 나오는 길인데 지난번 말한 거(당 대표 프로젝트) 허락받았다. 너는 스탠바이하고 기다리고 내가 대통령과 안 지사 설득하면 그때 움직여라"고 말했다고 한다.

김씨는 김 지사의 보좌관 한모씨에게 500만원을 건넨 것도 안 지사 일을 함께할 '동지'로 생각해서 생활비 명목으로 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두형 변호사의 인사청탁 대가가 아니었다는 취지다.

김씨는 "한씨에게 일본 오사카 총영사 추천 얘기를 한 적이 없다. 행정관이나 보좌관은 아무 힘이 없다"며 두 사람 사이에 오간 대화는 정치인들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고 주장했다.

그 한 예로 김씨는 "한씨가 청와대 권력서열 1위는 대통령, 2위는 윤건영(국정기획상황실장), 3위는 김경수라고 했다"며 "과거 민정수석에게 가던 정보가 국정상황실 윤건영에게 들어가서 사실상 '넘버 1'이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한씨가 임종석 비서실장에 대해선 "김경수가 청와대에 박아놓고 부려먹는 아바타"라고 평가했다는 게 김씨 주장이다.

김씨는 한씨가 이후에도 "청와대 선임행정관 가면 청와대 정보를 빼내는 '빨대(정보원)' 해줄 테니 돈을 더 달라"고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생각보다 한씨의 영향력이 크지 않은 것 같아서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한씨는 그러나 이날 법정에서 "매번 집요하게 만나자고 요구하고 약속장소 잡은 게 김동원이고 저는 한 번도 먼저 돈을 요구한 적이 없다"며 "뇌물공여 혐의를 부인하기 위해 저를 파렴치한 사람으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허익범 특검팀은 이날 한씨에게 500만원을 준 혐의와 관련해 김씨에게 징역 10개월, 뇌물수수자인 한씨에겐 돈을 돌려준 점을 감안해 징역 8개월을 구형했다. 뇌물 전달 과정에 개입한 김씨 일당 2명에게도 각 징역 4개월∼징역 6개월을 구형했다.

재판부는 김씨 일당이 다른 혐의로 재판 중인 점을 고려해 한씨에 대해서만 내년 1월 4일 선고하기로 했다. 김씨 일당은 다른 사건들의 심리가 마무리되면 함께 선고할 계획이다.

s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