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아베 "韓 책임있는 대응 기대"...주일 대사 불러 항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우리 정부의 발표에 대해 일본 정부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우리 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겹치면서 한일관계 악영향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도쿄에서 황보연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사]

"국제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국가와 국가의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우리 정부의 화해·치유 재단 해산 발표에 대해 아베 일본 총리가 언급한 내용입니다.

재단이 만들어진 근거인 한일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할 것을 재차 우리 정부에 주문한 것입니다.

항의의 뜻은 담았지만 "1mm도 움직일 수 없다"는 등 과거에 쓰던 자극적인 표현은 담지 않았습니다.

[아베 신조 / 일본 총리 : 한국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대응을 하길 바랍니다.]

일본 외무성은 주일 한국대사를 불러 항의했습니다.

이수훈 대사는 지난달 30일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 때 외무성에 불려간 이후 불과 20여 일 만에 또 불려가 일본 정부의 직접 항의를 받은 것입니다.

다만 그때와는 달리 이번엔 언론에 공개하지 않고 항의 주체도 외무상이 아닌 차관으로 낮췄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 일본 관방장관 : 일본은 한일위안부합의를 기초로 약속한 모든 조치를 실천해 국제사회는 한국 측의 합의 실천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항의와 반발의 수위를 다소 조절하는 모양새를 취하면서도 국제사회를 향해 한국 정부가 약속을 어겼다는 식의 여론전을 강화해 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본 언론은 그동안 일본 정부가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구해온 만큼, 앞으로 한일관계에 악영향은 불가피해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둘러싸고 양국 간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재단 해산 발표까지 나와 한일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YTN 황보연입니다.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네이버 메인에서 YTN을 구독해주세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