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PC방 살인' 유족 "김성수 흉기 사용 시점 철저히 조사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검찰 향하는 김성수
(서울=연합뉴스)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피의자 김성수가 21일 오전 서울 양천경찰서에서 서울남부지방검찰청으로 송치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1.21 [연합뉴스TV 제공] photo@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서울 강서구 'PC방 살인사건'과 관련 피해자 유족 측이 경찰 수사 결과 발표를 반박하며 철저한 추가 수사를 요구했다.

유족 측 변호인인 법무법인 '이헌'의 김호인 변호사는 21일 '동생의 범죄가담 여부에 대한 유족 및 유족 측 변호인의 입장'을 배포하고 김성수(29)가 처음부터 흉기를 사용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경찰의 결론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날 경찰은 김성수와 그의 동생(27)을 각각 살인과 공동폭행 혐의를 적용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그러나 경찰은 동생을 살인죄의 공범으로 볼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김성수는 신씨를 넘어트린 후 흉기를 휘둘렀으며 동생이 흉기를 휘두르는 형을 잡아당기거나 형과 신씨 사이에 끼어들어 형을 제지하는 CCTV 영상으로 볼 때 살인죄의 공범으로 볼 수는 없다는 것이다.

특히 경찰은 김성수가 흉기를 꺼낸 시점이 신씨를 붙잡아 넘어뜨린 이후였고 김성수의 동생이 신씨를 붙잡았을 당시 김성수가 흉기를 사용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며 동생에게 공동폭행 혐의를 적용했다.

이 같은 경찰 수사 결과 발표에 대해 유족 측은 "김성수가 꿀밤 때리듯 피해자를 가격하는 장면 중 일부를 보면 흉기로 추정되는 검은 물질이 발견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PC방 살인사건' CCTV 화면 캡처
(서울=연합뉴스) 서울 강서구 'PC방 살인사건'과 관련 유족 측이 가지고 있는 폐쇄회로(CC)TV 원본 영상에서 캡처한 화면. 유족 측에 따르면 붉은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이 흉기로 추정되는 부분. 2018.11.21. [김호인 변호사 제공=연합뉴스]



유족 측에 따르면 당시 CCTV 영상을 캡처한 사진을 보면 김성수의 주먹 아래쪽에 흉기로 보이는 이물질이 발견된다는 것이다. 유족 측은 이를 모션 블러 현상(일종의 번짐 현상)으로 볼 수 없다며 이 물질이 흉기가 아니라는 점에 대한 명확한 증거를 제시해달라고 요구했다.

유족 측은 또 다른 장면도 김성수가 서 있을 당시 흉기를 사용한 증거로 제시했다. 김성수가 에스컬레이터 앞에서 피해자를 가격하는 장면을 보면 흉기로 추정되는 검은 물질이 발견된다는 것이다.

연합뉴스

'PC방 살인사건' CCTV 화면 캡처
(서울=연합뉴스) 서울 강서구 'PC방 살인사건'과 관련 유족 측이 가지고 있는 폐쇄회로(CC)TV 원본 영상에서 캡처한 화면. 유족 측에 따르면 붉은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이 흉기로 추정되는 부분. 2018.11.21. [김호인 변호사 제공=연합뉴스]



경찰은 이에 대해 김성수가 범행 당시 입고 있었던 후드티와 연결된 끈으로 보인다고 설명한 바 있다. 반면 유족 측은 이 물질이 후드티에서 나온 끈이라는 점에 대한 확실한 입증을 요구했다.

김 변호사는 "현재 경찰의 입장은 '흉기가 아닌 것이 확실하다'는 것이 아니라 '흉기를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이라며 "이는 유족 입장에서 보면 '여전히 흉기일 가능성이 남아있다'라거나 '서 있는 상황에서 주먹으로 폭행한 것이 확실한 것은 아니다'라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족들은 '서 있는 상황에서 흉기를 사용하지 않은 것이 확실하다'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철저한 추가 수사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변호사는 이날 김성수가 검찰로 송치되며 '피해자가 자신의 아버지가 경찰이라며 자극하는듯한 발언을 했다'고 말한 것과 관련 "피해자의 아버지는 경찰이 아닌 자영업자"라고 설명했다.

또 "김성수의 금일 인터뷰는 본인의 죄책을 줄이고자 죽은 자는 말이 없다는 점을 악용해서 시비의 원인이 피해자에게 있다는 변명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PC방 살인' 김성수 "억울하다…자리 치워달라는 게 잘못인가" / 연합뉴스 (Yonhapnews)


kih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