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박범계 의원, 불법선거자금 사건 사과 "구체적인 내용 몰랐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건 제대로 인식하고 미연에 방지 못 한 점 송구"

연합뉴스

박범계 국회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전=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범계(대전 서을) 의원이 지난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자신의 지역구인 대전 서구을에서 발생한 불법 선거자금 사건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했다.

그러나 불법 선거자금 사건을 알고도 묵인했다는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주장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지 못했고, 어떤 조치를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21일 '불법 선거자금 건에 대해 입장을 말씀드립니다'란 제목으로 기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제 지역구에서 벌어진 불법 선거자금 건에 대해 깊이 사과한다"며 "검찰이 수사하는 중에 제가 무언가를 말하는 게 적절한 태도가 아니고, 김소연 시의원과 진실게임에 빠지고 싶지 않아 그동안 침묵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4월 김 시의원으로부터 A씨가 돈을 요구한다는 얘기를 들었지만, 액수 등 구체적인 사정에 대해 전혀 들은 바 없다"며 "당시 저는 후보는 물론 가족 등이 어떠한 경우에도 불법선거를 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8월 23일과 9월 22일에도 김 시의원을 만났지만, 이 건과 관련된 어떠한 언급도 없었다"며 "김 시의원이 9월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 건을 폭로하기 전까지 구체적인 내용, 위중함, 긴급성 등을 전혀 느낄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선거 과정에서 김 시의원 등 예비후보자에게 금품을 요구하고 일부를 받은 혐의로 각각 구속 기소된 자신의 비서관 출신 A씨와 측근 전문학 전 시의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A씨에 대해서는 "2016년 6월 비서관직을 사직한 뒤 문자나 통화를 한 적이 없어 그에게 어떠한 조치를 할 상황이나 위치에 있지 못했다"고 했고 전 전 의원에 대해서는 "모범적으로 구의원과 시의원을 지낸 사람이기 때문에 사건에 관여됐을 거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특히 "A씨와 방차석 당시 서구의원 후보의 돈 수수에 대해 전혀 인식하지 못하다가 김 시의원 폭로 뒤에 그것도 상당 기간이 지난 뒤에서야 간헐적으로 알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저는 깨끗한 정치를 생명으로 알고 정치를 했고,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 누구보다도 헌신했다고 자부한다"며 "이 사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미연에 방지하지 못한 점에 대해 대통령과 당 대표를 비롯한 당원, 대전시민에게 송구하다는 말을 올린다"고 적었다.

김 시의원은 지난 9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믿을 만한 사람(전문학 전 시의원)에게 소개받은 A씨로부터 거액의 불법자금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했다.

선관위는 조사를 벌여 A씨를 검찰에 고발했고, 공을 넘겨받은 검찰은 A씨에 이어 전 전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했다.

김 시의원은 최근 "지역구 국회의원인 박 의원이 돈 선거 의혹을 알고도 무시했다"며 책임론을 제기했다.

jkh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