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여야, 민주노총 총파업에 '유감'…"대화로 해결해야"(종합)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한국·바른 "파업 거두고 경사노위 동참해야"

정의당 "민주노총에 비난 퍼부을 때 아냐" 옹호

뉴스1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 서울대회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저지와 국민연금개혁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11.2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강성규 기자,김성은 기자,이형진 기자 = 여야는 21일 민주노총이 총파업에 돌입한 것과 관련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노총이 탄력근로제 확대 등 주요 노동현안을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해결하지 못하고 끝내 파업을 선택한데 대해 유감"이라며 "경제사회 주체의 중요한 구성원 으로서 전향적인 태도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에 대해 마치 경영계 입장만 반영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해"라며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노동자 휴식권 보장, 임금감소에 대한 보전 방안 등에 대해 모든 논의를 하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사노위에서의 노사 합의를 국회가 존중해 입법하는 절차를 거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노총의 총파업은 국민들의 어려움을 외면한 몰염치한 행위로 국민적 지탄을 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민주노총은 국민이 감내하는 어려움은 안중에도 없이 집단이기주의로 뭉쳐서 결국 총파업을 선언했다"며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사노위조차 끝내 외면하고 기업보다 노조가 더 중요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민주노총은 '귀족노조'를 뛰어 넘어 '황제노조'라도 되겠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나라 경제가 이렇게 어려운데 총파업을 한다는 게 말이 되는가. 민주노총은 오히려 그동안의 기득권에 대해 반성을 해야 한다"며 "민주노총은 파업할 게 아니라 오히려 '고용세습 노총'이라는 오명에 대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당장 파업을 거두고 사회적 대타협을 위한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탄력근로제 확대 중단을 요구하는 민주노총에 대해 비난의 저주를 퍼부을 때가 아니다"며 "'과로사 합법화' 정책인 탄력근로제 확대의 심각성을 이제라도 인정하고 서둘러 중단을 선언하는 것이 정부·여당과 제1야당의 상식적인 조치"라고 했다.

정 대변인은 "탄력근로제 확대 중단과 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비준, 노조의 권리 보장 등이 민주노총이 핵심적으로 요구하는 사안"이라며 "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비준은 문재인 정부의 공약사항이며 노조의 권리는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한 권리다. 탄력근로제 확대는 문재인 정부의 '노동존중' 기조에 역행하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ykjmf@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