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곤' 추락..마크롱에 부메랑?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곤,수개월내 르노-닛산 합병"
佛정부내 옹호-반대 엇갈려


파이낸셜뉴스

르노-닛산-미쓰비시 지분현황(%): 진청: 닛산, 적색: 르노, 녹색: 일본 정부; 연청: 기타 /사진=블룸버그, F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를로스 곤 르노 회장이 프랑스 르노와 일본 닛산 간 연합을 '불가역적'인 것으로 하기 위해 합병을 추진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0일(현지시간)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르노에 종속된 구조가 영속될 것을 우려한 닛산 경영진이 곤을 제거해 합병을 무산시키기 위해 그의 비리가 공개되도록 했을 것이라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한편 곤 불똥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게 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수개월내 르노-닛산 합병
소식통들에 따르면 곤은 19일 도쿄지검에 체포되기 전 르노와 닛산의 합병을 계획하고 있었다. 닛산 이사진은 이를 반대했고, 합병을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닛산 이사들은 이대로 가면 합병은 시간문제일 뿐이라는 점을 깨달은 것으로 보인다. 일부는 합병안이 수개월 안에 현실화 할 것으로 예상했고, 일부는 수개월 안에 합병이 일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합병이 오고 있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이 닛산 이사들의 판단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곤은 합병 계획의 배후 동력이었고, 닛산 이사들은 이를 강력하게 반대했다.

내부제보로 시작돼 면책특권을 통해 수사가 진전된 이번 스캔들이 닛산 이사들의 배후공작에 의한 것일 수 있임을 보여준다.

닛산의 반대에는 타당한 이유가 있다. 지금은 알짜배기 자동차 회사가 됐지만 19년전인 1999년 르노가 지분 35%를 인수하면서 구조조정에 나설 때만 해도 닛산은 파산 직전까지 갈 정도의 위기를 맞았고, 이때문에 양사간 지배구조는 극히 불평등하다. 르노는 닛산 지분 43%를 갖고 있고, 닛산 경영에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 고위 경영진 임명도 르노의 입김에서 벗어날 수 없다.반면 닛산은 힘이 거의 없다. 닛산이 보유한 르노 지분은 15%로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적은데다 그나마 갖고 있는 지분도 의결권이 없는 지분이다. 말이 연합일 뿐 르노가 주인이고, 닛산은 르노에 종속된 사실상 주종관계임을 보여준다.

닛산, 막대한 현금 전전긍긍
닛산 이사회 관계자에 따르면 닛산은 르노의 경영이 신통치 않다고 보고 있다. 또 르노가 상반기 닛산의 현금 보유액 1조2000억엔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것도 두려워했다. 양사가 합병하면 르노는 언제든 닛산의 보유현금을 곶감 빼먹듯 빼먹을 수 있다. 이 관계자는 "닛산 이사회는 (이때문에) 지금의 2등 지위가 영속되도록 하는 그 어떤 조직구조 변화에 대해서도 매우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해왔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완전한 합병 논의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곤 회장과 사이카와 히로토 최고경영자(CEO) 간의 갈등도 고조됐다고 전했다.

지난해 사이카와가 곤으로부터 CEO 자리를 물려받을 때만 해도 둘은 밀월관계였지만 이후 곤이 합병을 구상하고 있음이 드러난 뒤 관계가 틀어지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둘간의 갈등은 또 곤이 닛산 실적 둔화에 강한 불만을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격화됐다. 특히 사이카와가 닛산의 부적절한 자동차 검사, 연비 데이터 조작 스캔들과 연계돼 닛산의 명성에 흠집이 나면서 곤의 불만이 폭발했다고 한다.

곤 불똥, 마크롱에 튀나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곤 후폭풍을 맞을 수 있다. 마크롱은 지난 8일 프랑스 북부 르노 공장을 곤과 함께 방문해 그에게 힘을 실어준 바 있다. 곤은 그 자리에서 르노가 닛산에 밴을 만들어 공급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가뜩이나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는 마크롱으로서는 정치적 음모 여부와 관계없이 곤의 부패와 추락이 스스로에게 부메랑이 돼 돌아올 수 있는 위험에 직면하게 됐다. 이때문에 곤의 거취에 대해서도 정부와 마크롱 반대파의 입장은 엇갈린다.

브뤼노 르마레 프랑스 재무장관은 곤의 체포로 르노 CEO가 공백이 됐다면서 임시 CEO를 앉혀야 한다고 밝혀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반면 마크롱 반대파는 곤을 르노에서 축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대파는 또 르노 지분 15%를 갖고 있는 정부가 감독을 소홀히 했다며 책임을 묻고 있다.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곧바로 재산세 폐지, 자본·법인세 감축에 나서 '부자들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마크롱은 자신이 후원하고 있는 곤의 추락으로 정치적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게 됐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