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호주 총리 "이민자, 이제 그만…도시가 꽉 찼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문가들 "산업 발달 영향 미칠 수도" 우려

뉴시스

【시드니=AP/뉴시스】 올해 10월20일(현지시간)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자유당 전당대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모리슨 총리는 19일(현지시간) 저녁 정재계 인사들과 언론인을 상대로 한 연설에서 과도한 이민자 유입을 경고했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2018.11.2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양소리 기자 =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주요 도시의 인구 과밀 문제를 꼬집으며 더욱 엄격한 이민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모리슨 총리가 19일(현지시간) 저녁 정재계 인사들과 언론인을 상대로 한 연설에서 과도한 이민자 유입을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총리는 이 자리에서 "대도시들이 '충분하다, 충분해'라고 말하고 있다. 도로는 꽉 막혔다. 버스와 기차는 늘 만석이다. 학교는 더 이상 등록도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호주는 2012년 이후 연간 영주권 발급 인원을 최대 19만명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강력한 이민 억제책을 쓰면서 작년 한 해 이민자수는 16만2000명까지 줄어들었다. 호주 정부는 한 해 이민자 수를 19만명에서 3만명 가량 줄이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이날 연설에서 모리슨 총리는 각 주정부에 영주권 축소 등과 관련해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일부 도시들이 성장을 도모하는 동안 국내 최대 도시인 시드니 등은 인프라 부족과 혼잡, 기타 공공서비스의 한계점을 맞았다. 이를 해결해야 할 때다"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민자 축소 문제를 더욱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호주 이민국 관계자는 "이 결과는 매우 장기적인 결과를 고려해야 한다"며 "인프라 확충과 산업 발달 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감축 속도를 늦춰야 한다"고 충고했다.

호주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호주국적자의 절반 이상은 본인이 이민자거나, 부모 중 한 명이 이민자다. 또 이들의 80%가 멜버른과 시드니에서 거주 중이다.

앞서 10월에도 호주 당국은 시드니와 멜버른 외 지역에 이민자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도시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모리슨 총리는 다음달로 예정된 각 주정부 대표 회담에서 새로운 이민 정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sound@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