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李총리, 외교부 '징용판결 日반발' 대응 못마땅…기민 대응 지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간부회의에서 조현 외교 차관에 적극 대응 지시

뉴스1

이낙연 국무총리. 2018.11.14/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최은지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법원의 일제강점기 한국인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 판결과 관련, 주무부서인 외교부의 대처 방안을 지적하며 엄중한 대응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진다.

20일 국무총리실과 외교부의 설명을 종합하면, 이 총리는 지난 15일 국무총리실 간부회의에서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해 외교부의 대처방안을 보고받고 더욱 기민하게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이 총리는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일본 정부의 비난 발언을 면밀히 주시해왔다.

이 총리는 대법 판결이 나온 지난달 30일 대국민 정부입장 발표문을 통해 "정부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에 관한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며, 대법원의 오늘 판결과 관련된 사항들을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본의 잇따른 강경 발언이 나오자 지난 7일 오후 이 총리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일제강점기 한국인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대한민국 대법원의 판결을 놓고 일본 정부 지도자들이 과격한 발언을 계속하는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일본 정부 지도자들의 발언은 타당하지도 않고, 현명하지도 못하다"고 강도 높게 지적했다.

외교부는 15일 간부회의에서 이 총리가 발표한 입장문의 영문본을 외교부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이후 4개국 언어로 번역된 입장문을 제공하겠다고 대처 방안을 보고했다고 한다. 그러자 이 총리는 조현 외교부 1차관을 따로 불러 더욱 적극적인 대응을 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외교부는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14일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해 '양국 관계의 법적 기반을 근본부터 뒤엎는 것'이라고 언급하는 등 수차례에 걸쳐 대법원 판결을 비난하는 발언을 하고 있는 데 대해 실망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외교부가 15일 정부와 이 총리의 입장문을 홈페이지에 게재한 이후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발표한 것이 이 총리의 강경 대응 지시와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총리실로부터 질책은 없었다면서 "일본 측이 지나치게 대응을 하면 우리도 대응하겠다고 일본 측에 입장을 전달했으며 그럼에도 일본이 대응한 데 대해 사실확인 차원에서의 (대응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무총리실 관계자는 "이 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기가 어렵다"고 밝혔다.
silverpap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