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똑똑한 `그 친구`가 실패하는 5가지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비즈니스 인사이트-216] 우리가 알던 똑똑한 '그 친구'는 항상 수업 시간마다 가장 똑똑했던 학생이었다. 현재 직장인이 된 '그 친구'는 그럭저럭 경력을 잘 만들어가고 있지만, 페이스북을 볼 때마다 학교 성적이 좋지 않던 다른 친구가 더 많은 걸 성취하고 있다는 걸 발견한다. 회사에서도 똑똑한 '그 친구'를 역전해 승진한 동료가 있다. 똑똑한 '그 친구'는 "도대체 내가 뭘 잘못하고 있는 걸까?"라고 고민한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야기다. 우리 자신 스스로 '그 친구'와 같은 상황이라고 생각하거나, 주변의 아는 사람들 중 '그 친구' 같은 사람들을 알고 있다.

타고난 지능은 훌륭한 자산이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다. 때때로 똑똑한 사람들은 기대 받는 것만큼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왜냐하면 미묘하게 똑똑한 그들이 스스로 방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희소식은 5가지 약점을 이해한다면, 이를 바꿔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전직 임상 심리학자인 앨리스 보이즈 (Alice Boyes) 박사는 최근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디지털판에 쓴 기고문을 통해 '똑똑한 사람들이 스스로 실패하는 5가지 이유'를 소개했다.

①똑똑한 사람들은 때론 관계 구축과 같은 다른 재능을 평가절하하고 과도하게 지능에 집중한다.

똑똑한 사람들은 가끔 그들의 지능 덕분에 성공할 수밖에 없는 경우를 보고 다른 재능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사내 정치가 어려운 사람은 아마 이 글을 보고 불편한 자극으로만 받아들일 수 있다. 그래서 그들은 이런 재능을 기르는 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편향돼 있다. 반대로 자신이 잘 못하는 영역에 대해선 생각하지 않으려 한다. 똑똑한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지능이 가치 있다는 걸 널리 알린다. 그들은 '넌 머리가 좋아'라는 말을 듣고 자라나며, 학창 시절 동안 다른 사람들보다 쉽게 성공하는 걸 경험한다. 이는 그들이 성인이 되고 나서도 지능에 계속 집중하는 결과를 야기하는 걸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다.

그러나 대부분의 직장에서 앞서가기 위해 당신은 타고난 지능 이상의 것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당신의 약점을 함께 보완하기보다 최고의 강점에만 집중하는 건 자기파괴적인 결과를 야기하는 경향이 있다. 해결책은 장점을 이용해서 약점을 극복하는 데 있다. 만약 당신이 학습능력이 좋다면 당신이 타고나지 못한 스킬을 간단히 배울 수 있다. 당신은 성격을 뜯어고칠 필요가 없고 다만, 계획과 건설적인 태도만 있으면 된다.

②팀워크는 매우 똑똑한 사람들에겐 당혹스러울 수 있다.

누군가 개념을 빨리 파악하고 자신의 성과에 대한 높은 기준을 갖고 있다면, 정보를 처리하고 개념을 정립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사람들과 협력할 때 어려움이 따른다. 만약 어떤 사람이 학교에서 덜 똑똑한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받으면서 학교에 다니면, 팀워크에 대한 회의감이 일찍 나타날 수 있을까? 당신은 팀 프로젝트에서 혼자서 대부분의 일을 하거나 진도가 너무 느리게 나가는 수업에서 지루해서 딴청을 피울 때 이 같은 회의감이 든다는 걸 안다. 이 같은 기분은 평생 동안 다시 나타날 수 있다. 사람들이 어린 시절 감정적으로 예민했던 부분이 성인이 된 이후 자극받으면 과도한 내적 반응을 야기하게 된다. 똑똑한 사람들은 사실 여부와 무관히 자신이 일을 더 잘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인해 일을 타인에게 맡기는 걸 어려워한다. 이는 특히 완벽주의자 성향을 띤 사람들에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해결책은 당신의 내부 반응에 보다 여유를 갖고 이런 느낌이 어디서 기인한 건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생각이 팀에 가져오는 효과를 진심으로 이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③똑똑한 사람들은 자기가 똑똑하다는 사실에 많은 자부심을 느낀다.

자부심은 자신의 회복성을 떨어뜨리고 회피 성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당신의 많은 자부심이 지능에 의존한다면, 당신의 자부심에 상처를 내는 일이 매우 어려울 수 있다. 이런 경향은 더 숙련되거나 똑똑하거나 중요한 피드백을 받거나 리스크를 감수하다 실패한 경우에 특히 심각하다. 똑똑한 자신이 똑똑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는 상황은 매우 위협적이다. 똑똑한 사람들은 그런 상황을 애초에 회피하려고 들 수 있고, 이는 궁극적으로 그 사람을 뒤처지게 한다. 해결책은 당신보다 더 똑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객관적으로 보라는 것이다. 당신 주변을 똑똑한 사람들로 채운다면 당신은 제대로 하고 있는 거다. 강철을 날카롭게 벼리는 것 또한 강철이다. 도움이 되는 건설적인 피드백을 당신에게 줄 믿을 만한 사람들과 관계를 발전시켜라. 당신의 전반적인 재능과 역량을 믿는 사람들로부터 중요한 피드백을 받을수록 더욱 쉬울 것이다.

④똑똑한 사람들은 쉽게 지루해 한다.

똑똑하다는 건 호기심이 많은 것과 같은 속성은 아니지만, 이 두 가지 특성을 갖고 있다면 같은 행동을 계속 반복하는 건 지루할 수 있다. 어떤 유형의 성공은 창의성에서 유래하지만, 다른 유형은 틈새시장에서 전문가로서 일련의 행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달성 가능하다. 당신이 똑똑하고 호기심 많고 배우기를 좋아한다면, 일단 당신이 이해했다고 생각한 것에 대해선 빠르게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 성과에서 '실행'에 해당하는 부분은 똑똑한 사람들을 지루하게 할 수 있다. 오히려 끊임없이 새로운 걸 배우려고 하게 된다. 이는 틈새시장에서 똑같은 성공 방정식을 반복하는 일보다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이는 똑똑한 그들에겐 너무 지루하거나 도전적이지 않을 수 있다. 해결책은 전반적인 당신의 성공을 위해 쉬운 길을 택하고 싶다면 지루함을 참을 가치에 있는 일에 대해 멀리 보는 시야를 가져야 한다. 극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대신 몇 분 또는 몇 시간의 지루함을 인내하는 게 성공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5시간을 단조롭지만 수익성이 있는 활동을 해볼 수 있다. 또한 직장·취미·신체적 건강 등 다양한 삶의 영역을 넘나 들며 당신의 학구열을 누릴 분야가 있는지 확인해 보라.

⑤똑똑한 사람들은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구하기 위해 심도 있는 생각과 성찰을 한다.

똑똑한 사람들은 생각하는 능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익숙하지만 때로 다른 접근법이 더 도움이 될 때 이를 간과할 수 있다. 일례로 똑똑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다른 방법으로 접근법으로 결실을 볼 때 모든 상황마다 죽을 때까지 생각하고, 모든 의사결정마다 재검토하고 모든 실수를 되새김질할 수 있다. 너무 많은 생각은 건강에 해로운 집착이다. 생각하기 외 전략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도 고려해야 한다. 얽매이지 않기 위해 휴식을 취하기도 하고, 철저한 사전 연구보다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도록 해보라. 통찰력을 얻기 위한 다양한 스킬 범위를 확장해야 한다. 당신이 가진 게 '망치'(지능)밖에 없다는 이유로 모든 문제를 '못'으로 바라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끝으로 똑똑한 사람들은 과도하게 생각에 빠질 것 같을 때마다 단 몇 분 만이라도 퍼즐과 같은 활동으로 관심을 다른 곳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이는 부정적인 사고의 함정을 벗어나는 데 놀랄 만큼 효과적인 전략이 된다.

[안갑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