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태국 출신 첫 난민 인정 받은 차노크난 “미래를 받았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왕실 모독 혐의로 박해받은 사실 인정
“한국어 더 배워 인권 활동 이어나갈 것”
서울신문

청년활동가 차노크난 루암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태국에서 왕실을 모독했다는 혐의로 기소돼 고국을 등진 청년활동가 차노크난 루암삽(25)이 한국에서 정식 난민으로 인정받았다. 태국 출신으로 한국에서 난민 지위를 취득한 것은 처음이다.

차노크난은 19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안정적인 지위를 얻으면서 미래를 계획하고 삶을 전진시킬 수 있게 됐다”며 기뻐했다. 난민지원 단체와 차노크난 등에 따르면 지난 3월 난민 신청을 한 차노크난은 약 8개월 만인 지난 5일 난민 지위를 얻게 됐다. 차노크난은 “최소 1년은 걸릴 것으로 예상했는데 지난달 마지막 인터뷰를 한 뒤 한 달 만에 난민으로 인정을 받았다”면서 “1차 심사에서 곧바로 난민 지위를 얻게 될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난민 관련 단체 관계자는 “차노크난은 박해받은 사실이 명백해 난민으로 인정할 만한 요소가 상당했다”면서 “관계 당국은 차노크난이 고국으로 돌아가게 되면 박해받을 위험이 크다고 본 것 같다”고 설명했다.

태국 명문 대학인 쭐라롱꼰왕립대 정치학과 11학번인 차노크난은 2014년 5월 군부가 쿠데타로 집권하자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단체를 설립해 이끌어왔다. 차노크난은 2016년 12월 태국 왕실을 비판한 영국의 BBC 기사를 페이스북에 공유했다는 이유로 올해 1월 왕실모독죄로 기소됐다. 태국 형법상 왕실모독죄를 저지르면 최대 15년의 징역형을 살게 된다. 이에 차노크난은 자신이 기소된 사실을 듣자마자 한국으로 도피했다.

차노크난은 자신을 도왔던 변호사들에게 공을 돌렸다. 그는 “나를 한국의 활동가들에게 연결해 준 태국의 활동가들과 필요할 때마다 이야기를 들어준 한국인 친구들은 참 고마운 존재”라면서 “특히 나의 변호사팀(공익변호사모임 ‘동행’)에 특별한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말했다.

차노크난은 “지난 9개월 동안 방안에서 홀로 보낸 시간이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라면서 “앞으로는 한국어를 더 배워 한국 사회를 더 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인권활동가로서 난민 문제 해결에도 앞장서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그는 “저를 포함해 어느 누구도 난민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없다”면서 “고국으로 돌아가면 목숨을 잃게 되는 난민들은 인간으로서 대접받을 자격이 있다”고 강조했다.

차노크난은 태국 정부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태국 정부는 지금 당장 인권침해를 중단하고 선거를 시작해야 한다”며 “우리는 독재가 아닌 민주주의를 원한다”고 말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