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박원순, 한노총 집회 참석…탄력근로 갈등 속 '단독 행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탄력근로제 도입 등을 두고 노동단체와 정부 여당의 갈등이 깊어지는 상황인데 박원순 서울시장이 노동단체의 집회에 직접 참석하면서 그 정치적 의미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김나한 기자입니다.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오늘(19일) 한국노총 지도부를 만나 정부 정책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한국노총이 탄력근로제, 최저임금제 문제 제기를 했는데 이따 정책 협의를 하면서 당의 입장과 잘 충분히 대화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 우호적이었던 민주노총이 총파업 등으로 정부 정책에 반발하고, 홍영표 원내대표는 "노총이 너무 일방적이다"고 맞서며 갈등이 깊어진 가운데 일단 노조 설득에 집중하는 모양새입니다.

그런데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토요일 한국노총 집회에 참석했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오늘 정치인이 아무도 안 보이네요, 제가 잘못 나왔나요? 노동 관련해선 서울시가 사실 자랑할 게 많습니다. 노조활동 하는 것도 편한 그런 좋은 서울시를 만들겠다는 겁니다.]

당·정·청이 노동단체와 거리를 두며 긴장관계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민주당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박 시장이 노동단체에 다가가는 모양새를 취한 것입니다.

당 지도부는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는 입장을 냈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집회 참석할 수도 있는 거죠. 탄력근로제 때문에 그 집회가 있었던 게 아니잖아요.]

하지만 당 내부에서는 자기 정치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한달 전 정해진 일정이라 참석한 것이고, 탄력근로제를 언급하지도 않았다"며 정치적인 해석에 선을 그었습니다.

김나한, 방극철, 홍여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