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드루킹 "日 대사 부탁은 경선 도운 대가…댓글 작업과 상관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드루킹' 김 모 씨가 측근인 도 모 변호사를 일본 오사카 총영사에 추천해달라고 김경수 경남지사에게 부탁한 것은 댓글 작업과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항변했습니다.

김 씨는 오늘(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자신과 도 변호사 등의 재판에서 증인으로 신문 받던 중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김 씨는 "도 변호사를 일본 대사에 추천해달라고 부탁한 건 김경수가 (문재인 대선 캠프)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 도 변호사를 추천한다고 해 놓고 어겼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김 씨는 재작년 9월 김 지사가 경기도 파주의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추후 대선 국면에서 중앙선대위가 구성되면 경공모 회원 2∼3명을 추천하겠다고 못 박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도 변호사를 추천 대상에 포함한 이유는 도 변호사가 황교안 당시 국무총리와 경기고 동문이었기 때문에 문재인 당시 대표 측과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김 씨는 경공모 회원들을 대거 동원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문 대통령이 1위에 오르도록 도왔지만 캠프 외곽조직에는 윤 모 변호사만 들어갔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씨는 이런 배경을 설명하며 "경선에서 도와준 대가로 도 변호사를 선대위에 넣어달라고 했는데 김경수가 도 변호사를 누락한 게 화가 나서 일본 대사로라도 넣어달라고 추천한 것"이라며 "킹크랩과는 아무 관련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수사 결과 드러난 대로 도 변호사에 대한 인사 청탁은 성사되지 않았습니다.

김씨는 이후 도 변호사가 경공모를 탈퇴하겠다는 취지의 메시지를 보내자 "압력을 넣어서 일본 대사관에 '아보카'(도 변호사)님을 임명할 수 있다면 마지막 카드를 쓸 생각 했다"며 "대의를 생각해서 끝까지 동참하시길 부탁한다"고 답했습니다.

김 씨는 '마지막 카드'의 의미에 대해 "김경수와 다투는 걸 얘기한다"고 증언했습니다.

'대의'에 대해서는 "경제민주화를 통한 재벌 개혁"이라며 "문재인 당선자에게 보고될 수 있게 김경수로부터 몇 차례 확답을 받고 나서 작성한 보고서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이 보고서가 실제 문 대통령에게 보고됐는지는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김 씨는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의 존재에 대해서는 "개발 단계부터 시행 등 전 과정에 있어서 정확하게 알고 있던 사람은 김경수와 보좌관 한 모 씨, 그리고 구속된 피고인들 빼고는 없었다"고 증언했습니다.

​▶[보이스V] "합법적 면죄부인가? 사법정의의 장애물인가"…'심신미약 감형'
▶[제보하기] 모든 순간이 뉴스가 됩니다
▶[끝까지판다] 일 안 해도 월급...'족벌사학' 실태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