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종합] 국회일정 전면 거부한 한국당 "정상적 국회 운영 불가능"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을 선언한 자유한국당이 "정상적인 국회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보이콧 배경을 설명했다.

보이콧(Boycott)은 조직적 ·집단적으로 벌이는 거부운동을 말한다. 한국당은 공공기관 고용세습 및 사립유치원 비리 국정조사, 대통령의 인사강행 등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며 정부여당이 이를 받아들일 때까지 국회 일정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 간사단 긴급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9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일 국회일정 전면 보이콧을 선언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각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연석회의를 열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 앞서 "국회가 상당히 심각한 국면으로 흐르고 있다"면서 "제1야당으로서 심각한 판단을 해야 할 상황"이라고 운을 뗐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상습적, 고의적, 의도적, 기획적으로 국회를 패싱하고 무력화하고 있다"면서 "상시적으로 헌법에 보장된 인사권을 행사해 장관, 대법관, 재판관 등에 대한 인사를 강행했다. 국회 청문회는 있으나마나 한 청문회로 전락시켰다"고 비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 간사단 긴급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9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정기국회, 특히 국정감사 기간에 국회를 의도적으로 무력화하고 패싱했으며, 올해 국회를 마무리하고 예산안을 심사해야 할 시점"이라면서 "그런데도 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인사의 임명 강행은 하지 않겠다는 대국민사과도, 고용세습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도 오로지 박원순 서울시장 한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국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된다면 국민의 대의민주주의를 위한 국회가 아니라는 판단을 했다"고 보이콧 배경을 설명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 간사단 긴급 연석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18.11.19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이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예산심사와 관련해 안상수 위원장과 장제원 간사의 발언도 있었다.

장제원 간사는 "민주당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예산안 소위 구성을 지연하고 있다"면서 "작년에 백재현 민주당 예결위원장이 15인 소위의 정수를 고집했는데 1년만에 그 주장을 엎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간사는 "이렇게 민주당이 시간을 끄는 것은 12월 2일 법정기한이 와서 직권상정을 통해 원안대로 예산안을 처리하겠다는 저의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만약 예산안 심사가 지연돼서 법정 기일 내 통과를 지키지 못하면 완벽하게 이는 민주당 책임이다. 2주도 안남았는데 470조 수퍼예산을 어떻게 처리하라고 오늘까지 시간을 끄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안상수 예결위원장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상임위원장 간사단 긴급 연석회의에 참석하며 통화를 하고 있다. 2018.11.19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상수 위원장은 "늦었지만 각 당의 입장이 팽팽한 상황에서 빠른 시일 내에 예산소위 정수를 비롯해 회의 진행을 빨리 하고, 정부에 김동연 부총리가 그나마 현직으로 있는 만큼 진정성을 가지고 잘 협조해 내년 국민생활과 민생, 국가경제가 잘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법정시한 내에 예산안 처리를 마치고 난 이후에 고용세습과 사립유치원 부정비리에 대한 국정조사를 동시에 실시해야 한다"면서 "그것이 국민들에게 우리가 할 도리"라고 강조했다.

jhlee@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