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재명 "경찰, 권력 택했다" Vs 민갑룡 "절차대로 했다"(종합2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경찰 진실보다 권력 택해" 비판에

경찰 "법과 정해진 절차따라 진행" 반박

"경찰 수사·檢판단 통해 진실 밝혀질 것"

이재명 SNS 투표…누리꾼 81% "경찰 지지"

이데일리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으로 출근하며 이른바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계정 소유주는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라는 수사결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성훈 김아라 기자] 경찰이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계정 소유주를 이재명(53)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51)씨로 결론 내면서 경찰과 이 지사 간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경찰이 19일 김씨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검찰에 넘기자 이 지사는 “네티즌 수사대보다 판단력이 떨어진다”, “진실보다 권력을 선택했다”며 경찰을 맹비난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이러한 이 지사의 비난에 대해 “수많은 자료 분석과 수십차례 압수수색을 거쳐 얻은 결론”이라며 “추가 수사와 검찰 판단을 통해 진실이 가려질 것”이라고 정면으로 맞섰다.

◇이재명 “경찰 진실보다 권력 택했다” 비판

주말 내 외부에 모습을 보이지 않던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 신관 앞에서 열린 입장발표에서 “그 계정 주인과 그 글을 쓴 사람은 제 아내가 아니다”며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는 게 당연하지만 무고한 사람에게 죄를 지었다고 하면 어떻게 하느냐”며 경찰 수사를 비판했다.

이 지사는 “경찰은 제 아내가 아니라는 증거가 차고 넘치는데도 유사한 몇 가지를 모아 제 아내로 단정했다”며 “수사 내용을 보면 네티즌 수사대보다도 오히려 판단력이 떨어지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 지사는 이어 “경찰이 지금 기울이는 노력의 10분의 1만 삼성 바이오 분식회계 사건이나 기득권자들의 부정부패에 집중했더라면 아마 나라가 지금보다 10배는 더 좋아졌을 것이다”고 했다.

이 지사는 ‘김씨가 쓰던 휴대전화를 제출해 결백을 입증할 생각이 없느냐’를 묻는 말에 “선거에 중고 전화기들을 모아서 선거운동용으로 쓰다가 지금 현재는 (휴대전화가) 없다”며 “왜 7개월 동안 (경찰이) 그 요청을 안 했는지 정말 저희도 이상하고 아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지난 분당서처럼 이번에도 경기청을 고발할 생각이냐’는 질문에는 “(분당서 건은) 참고인들을 겁박하고 고발인 측과 수사 기밀을 유출한 정황이 명백해 (고발을) 검토했는데 이번 건은 네티즌 수사대보다 수준이 떨어지는 그런 수사를 했다는 정도여서 고발할 사안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민갑룡 경찰청장이 지난달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등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갑룡 “추가 수사에서 진실 가려질 것”

이 지사의 발언에 대해 민갑룡 경찰청장은 같은 날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경찰 보충 수사와 검찰 판단을 거치면 진실이 규명될 것이다”고 말했다.

민 청장은 “(해당 수사는) 자료 확보에 수많은 절차와 단계를 거쳐야 하고 외국 협조도 얻어야 한다”며 “수십차례 압수수색으로 자료를 확보하고 분석하는 등 최선을 다해 얻은 결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민 청장은 ‘(김씨에게) 휴대폰 제출을 요구했는가’ 등을 묻는 말에 “수사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사안을 말씀드릴 수는 없다”면서도 “우리도 왜 살펴보고 싶지 않았겠는가. 필요한 절차를 다 거쳤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민 청장은 이어 “전체 과정에서 어떤 자료를 확보했고 그 것들을 통해 얻은 결론에 초점이 맞춰야지 구체적인 것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이날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입건된 김씨를 기소의견으로 수원지검에 송치했다.

김씨는 올해 4월 트위터 계정(@08__hkkim)을 사용해 ‘전해철 전 예비후보가 자유한국당과 손잡았다’는 등의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씨는 또 2016년 12월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가 취업과정에서 특혜를 얻었다는 허위사실을 해당 트위터에 유포한 혐의도 받고 있다.

‘혜경궁 김씨’ 사건은 6·13 지방선거 당시 전해철 의원이 ‘@08__hkkim’이 자신과 문 대통령에 대해 악의적인 글을 올렸다며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하면서 불거졌다. 이후 판사 출신 이정렬 변호사와 시민 3000여명이 김씨가 계정의 주인으로 의심된다며 지난 6월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경찰이 수사를 벌여왔다.

이와 관련해 이 지사는 지난 18일 오후 트위터에 ‘트위터에 공유한 사진을 캡처해 카스(카카오스토리)에 공유했다면 계정주는 동일인일까요?’라는 제목과 함께 김씨 측 변호인 주장과 경찰의 주장을 올렸다.

이 지사는 이 글에서 “변호인 주장은 ‘사진을 트위터에 공유하고 공유 사진을 캡처해 카스에 올리기보다 원본 사진을 카스에 바로 공유하는 게 더 쉬우니…동일인 아님’, 경찰 주장은 ‘트위터 공유 직후 곧바로 캡처해 카스에 공유했으니 동일인’이라고 적었다.

이날 오후 현재 3만 813명의 누리꾼이 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81%가 ‘경찰 주장에 공감’을 선택했다. 반면 ‘김씨 주장에 공감’을 선택한 누리꾼은 19%에 그쳤다.

이데일리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2일 오후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 논란과 관련 피고발인 신분 조사를 마친 뒤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을 빠져나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