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문재인 대통령 "견고한 한일관계 위해 진실과 마주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54회 한일(일한) 협력위원회 합동총회 서면 축사

아시아투데이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세종로 정부 서울청사에서 합동총회 참석차 방한한 와타나베 히데오 한일(일한) 협력위원회 일본 측 대표(왼쪽 셋째) 일행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이석종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아프다고 진실을 외면할 수는 없다. 지속가능하고 견고한 한·일 관계를 위해서 우리는 진실과 마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가는 문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에서 열린 제54회 한일(일한) 협력위원회 합동총회에 보낸 서면 축사를 통해 이 같이 말했다고 19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 축사를 통해 “양국의 오랜 우호협력의 역사 속에는 불행한 시간도 있었다”며 “식민지 시대는 한·일 모두에게 아픈 과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양국이 역지사지의 자세로 정의와 원칙을 바로 세운다면 마음을 터놓는 진정한 친구가 될 것”이라며 “양국 협력위원회 여러분께서 이러한 노력에 힘을 보태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한반도와 동북아에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다”며 “오랜 갈등을 종식시키고, 평화와 화합의 새 역사를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동북아의 번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일본의 건설적인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며 “한·일 관계도 양자차원을 넘어 더 큰 단계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일 협력으로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참석자 여러분의 지혜와 경륜을 나누어 달라”며 “이번 회의의 좋은 뜻과 협력 방안들이 양국 국민들에게 잘 전달되고, 실천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일·일합 협력위원회는 양국 간 정치·경제·문화 등 다방면에 걸친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969년 발족한 민간기구로 18일 서울에서 ‘동북아 정세와 한일관계의 미래’라는 주제로 제54회 한일(일한) 협력위원회 합동총회를 개최했다.

한편 합동총회 참석차 방한한 한일(일한) 협력위원장 와타나베 히데오 전 우정상과 나카소네 히로후미 전 외무상 등 일본측 대표단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면담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