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소형위성 1호' 발사 연기…발사체 점검기간 연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차세대소형위성 1호(과기정통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남도영 기자 = 이달 20일 오전 3시32분 예정됐던 '차세대 소형위성 1호' 발사가 발사체 점검기간 연장으로 인해 잠정 연기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차세대소형위성 1호를 실은 발사체 '펠컨-9'의 점검이 더 필요해 발사를 연기한다고 19일 밝혔다. 발사 일정은 오는 25일이나 26일 혹은 12월1일 가운데 하루가 된다. 최종 발사일정은 펠컨-9의 제작사 스페이스엑스 측이 점검을 마친 후 내일이나 모레 다시 확정해 통보할 예정이다.

미국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발사를 준비 중인 차세대 소형위성 1호는 고도 575㎞에서 지구 주위를 도는 무게 107kg의 저궤도 소형 위성이다. 이 위성은 우주폭풍과 별 탄생 역사 연구 등 우주과학 관측 자료를 확보하고 국내 위성 핵심 기술과 부품 등을 우주환경에서 검증하는 임무를 담당한다. 이번 사업은 KAIST 주관으로 진행돼 2012년 6월부터 약 6년간 324억3000만원이 투입됐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스페이스엑스가 발사체 상태를 점검하던 중 1단 추진체에 대한 세부점검 기간을 연장해 발사일정을 잠정 연기했다"며 "현지 발사 준비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KAIST 연구진이 발사 전까지 위성 상태를 계속 점검하면서 발사를 위한 준비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yu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