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국회, 홍남기 청문요청서 접수…'20일' 카운트다운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재원 기자] [the300]지난 16일 접수, 20일 내에 청문회 실시해야…다음달 3~5일 청문회 전망

머니투데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서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출근하고 있다./사진=김창현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이에 따라 홍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다음달 3~5일 사이 열릴 전망이다.

18일 국회에 따르면 청와대는 홍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지난 16일 제출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인사청문요청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청문 절차를 마치고 그 경과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

때문에 홍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절차는 다음달 5일 전에 마쳐야 한다. 인사청문회를 진행하게 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조만간 여야 간사 간 논의를 거쳐 청문회 일정을 정할 것으로 보인다.

부득이한 사유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마치지 못해 국회가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송부하지 못한 경우에는 대통령이 10일 이내의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송부해 줄 것을 국회에 요청할 수 있다.

이 기간 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국회가 송부하지 않을 경우 대통령은 내정자를 장관으로 임명 또는 지명할 수 있다.

국무조정실장을 지낸 홍 후보자는 지난 9일 김동연 부총리 후임으로 지명된 이후 사흘 만인 11일부터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 건물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본격적인 인사청문회 준비에 들어갔다.

이재원 기자 jayg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