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반려동물 간식, 못 믿을 '국내산' 표시…알고보니 재료는 '중국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반려인들 "소비자들의 알 권리, 선택권 보장해야"

업계 '사람 식품처럼 관리하자'vs'원산지 중요치 않아'

뉴스1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연수 기자 = "국내산이라고 해서 샀는데 재료가 수입이면 소비자 입장에선 속았다는 생각이 들죠. 소비자들이 호구입니까"

반려견 두 마리를 키우고 있는 안소연씨는 어렸을 적 키우던 강아지가 편의점에서 산 간식을 먹고 죽은 기억 때문에 이것저것 따져보고 구매한다. 하지만 최근 국내산이라고 표시된 반려동물 간식의 재료가 수입산 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면서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현재 반려동물 간식 제품의 기준이 되는 사료 관리법은 원산지 표기에 대한 규정이 없다. 이로 인해 중국에서 재료를 수입해 한국에서 제조만하면 '국내산'으로 표기할 수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원산지가 국내산으로 표시돼 있어도 '국내산' 및 '국내제조산' 제품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고 지적한다.

유로모니터(2017)에 따르면 2012~2017년까지 반려동물 간식시장 판매량의 연평균 성장률은 개 6.6% 고양이 40.6%로, 향후 5년간 이 같은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애견 간식은 다국적 기업이 압도적인 사료와 달리 국내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앞섰다. 업계에선 관련 산업이 더 성장하기 위해라도 소비자들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규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 업계 관계자 A씨는 "업계 공공연한 비밀로 중국에서 수입한 완제품을 '포장갈이' 하는 방법으로 국내산으로 속여 팔거나, 무(無)방부제라고 허위 표시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며 "그뿐만 아니라 원산지 표기 의무가 없는 것을 악용해 중국산 재료를 사용하고 '국내산'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소비자들은 더 비싸게 구입하고 진짜 국내산 재료를 사용한 업체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해 발표한 '국내 반려동물 간식시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식품 제조 업체 5곳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 국내산 및 수입산을 섞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국내산 원료를 선호하지만 가격 때문에 비중을 높이기 어려워 주 원료가 국내산일 경우 '국내산'이라고 더 강조하는 편이었다.

이렇다보니 업계 내에서도 "반려동물 사료(주식·간식)도 사람 식품과 동일한 수준으로 관리하는 것이 옳다"는 의견과 "원산지를 밝히는 것은 또다른 차별일 수 있다"며 "오히려 좋은 원료를 수입할 수 있도록 하는 유도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으로 엇갈리고 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사료 특성상 거의 다 수입이고 (식품으로서의)의미가 좀 약한 상황이지만, 향후 필요성이 강조 되면 다시한번 검토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체적인 인증제도가 없어 논란이 됐던 유기농 반려동물 사료는 지난해 6월 부터 '유기농 인증제'를 실시해 올해 12월31일이면 유예기간이 끝난다. 내년 1월부터는 인증 없이 '유기농' '유기' 등을 표시하면 친환경농어업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yeon7373@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