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탄력받은 수소차] ② 거스를 수 없는 대세…5년 사이 5대→465대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보급 확대 속도전…지자체도 기반시설 확충 올인

파격적인 지원에 국민 관심↑…미래 아닌 실생활 속으로

연합뉴스

한국 수소차 수준은…스마트폰으로 '찰칵'



(전국종합=연합뉴스) 궁극의 친환경 미래 자동차로 불리는 수소차 이용자가 빠르게 늘면서, 수소차 보급 확대와 충전 기반시설 확충을 향한 전국 시·도의 행보에도 가속도가 붙고 있다.

18일 환경부에 따르면 수소차는 불과 5년 전인 2013년에는 전국적으로 5대가 전부였다.

그러나 2014년 12대, 2015년 53대, 2016년 126대, 2017년 177대로 늘어났다.

올해는 1∼9월에만 288대가 추가로 보급돼 총 누적 보급 대수가 465대에 이른다.

수소차 구매 열기도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지난달 1일 경남 창원시에서는 연말까지 수소차 113대를 추가 보급한다는 공고를 내자 신청자가 대거 몰려 공고 직후 곧바로 신청이 마감되기도 했다.

운전자들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덕분에 3천만원대에 수소차를 살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낀다.

현재 국내에서 시판 중인 유일한 수소차인 현대자동차 넥쏘 1대 출시가격은 최소 6천890만원이다.

그러나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이 최대 3천500만원에 이르기 때문에 본인 부담금은 대부분 4천만원을 넘어서지 않는다.

여기에 연료비가 저렴하다는 점도 수소차 구매를 고려하게 만드는 하나의 요인이다.

수소 1kg을 충전하면 100km가량을 달릴 수 있는데, 현재 수소 1kg은 8천원 선이다.

현대 넥쏘는 수소 6kg을 5분 만에 완전히 충전한 후 609km를 달릴 수 있다. 중형 휘발유 자동차라면 9만원 정도의 연료비가 필요하지만, 수소차라면 5만원 선이면 충분하다.

다만 수소충전소가 현재 전국에 10곳밖에 없기 때문에 거주지역에 충전소가 없다면 아직은 일반 운전자가 이용하기에는 많은 불편이 따를 수밖에 없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차 1만6천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는 310개를 확충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울산시 수소버스 시범사업 발대식



승용차 외에 수소 버스도 본격 도입되며 수소차는 이제 실생활에서 유용한 운송수단으로 자리 잡을 채비를 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수소 버스 운행에 시동을 건 곳은 울산이다.

울산시는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체제를 구축한 현대차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달 22일부터 124번 정규 노선에 수소 버스를 투입했다.

서울시도 다음 주 중 서초구 염곡동과 양재역·이태원·시청·숭례문 등을 오가는 405번 간선버스에 수소 버스 1대를 시범 투입한다.

환경부는 내년부터는 서울·광주·울산·서산·아산·창원 등 6개 지역 시내버스 노선에 수소 버스 30대를 투입하는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2020년 하반기 수소 버스의 본격적인 보급에 앞서 기술 타당성을 확보하고, 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운 점을 미리 해결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도 대기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수소차가 대기 환경 개선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정부 정책에 맞춰 수소차 보급 확대 시책을 앞다퉈 추진하고 있다.

우선 국내 수소의 50% 이상을 생산하고 전국에서 가장 많은 281대의 수소차를 보급한 울산시는 수소차를 중심으로 한 수소산업을 신성장 핵심사업으로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울산시는 내년까지 수소차 보급 대수를 500대로 늘리고 충전소도 3곳에서 7곳으로 확충하는 한편, 수소 생산-수송-저장-활용에 이르는 수소에너지 밸류 체인을 구축하는 데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수소차 선도도시' 플랜을 가동 중인 서울시는 2022년까지 수소차 3천대를 보급하고, 2021년까지 수소충전소 총 6개의 수소 충전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국비와 시비를 합쳐 현재 전국 최고 수준인 3천500만원(차량가액의 약 50%)의 수소차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내년에도 같은 수준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최대 720만원의 세제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수소차 보급을 늘릴 계획이다.

연합뉴스

수소차 충전소 늘린다…서울 마포 상암수소스테이션



2014년 현대차로부터 수소연료전지차 1호차를 전달받으며, 국내 수소차 시대를 본격적으로 연 광주시는 광산구 진곡산단에서 수소차 전기차 융합스테이션 국산화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1년까지 진행되는 이 사업은 수소충전소 보급 초기 단계에서 국산화 부품을 개발·보급하고 안전성과 경제성을 겸비한 수소 융복합 스테이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와 함께 부산시는 수소충전소 2곳이 본격 운영되는 내년부터 수소차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내년에 수소차 200대를 보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수소차 1천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0곳을 구축할 계획이다.

온실가스 배출량 전국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충남도는 민선 7기 목표를 '수소 경제 전환'으로 설정하고 2022년까지 수소차 1천200대 보급, 수소충전소 20개 구축을 실현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수소산업 육성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삼척에 수소 발전소와 수소 빌리지를 구축, 지속 가능한 에너지 자립 도시를 구현하고 일본과 중국에 수소를 수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전북도는 현대차 전주공장이 2020년부터 수소 상용차 양산을 예고함에 따라 2030년까지 9천695억원을 투자해 수소차 1만4천대와 수소 버스 4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24개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올해 4월부터 일산대교 등 도내 3개 유료도로에서 전기차와 수소차 통행료를 면제해 주며 친환경 차 소유주 편의 정책을 확대했다.

윤경석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수소차 인프라 확충은 배출가스 저감이라는 환경 편익 측면 외에도 국제 수소차 시장 선점과 주력 산업 고도화라는 경제·산업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며 "지자체가 수소차 보급 확대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이유"라고 말했다.

지자체뿐 아니라 다른 공공기관도 수소차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경찰청은 내년 하반기 시범운영을 목표로 수소전기버스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현재 전국에 850대의 경찰 버스를 운영 중인데 전체가 경유 버스다. 경찰청은 경찰 업무 특성을 반영한 수납공간을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강종구 장영은 전창해 임보연 홍창진 김재선 김상현 김선경 박주영 김광호 기자)

iny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