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전국 320여 마리 모여 품성 겨루기…'최고의 진돗개'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진돗개는 결코 주인을 잊지 않는 충성스러우면서도 사냥을 잘하는 용맹한 토종견이라고들 하죠. 오늘(17일) 진돗개의 본고장 전남 진도에서 최고의 진돗개를 뽑는 대회가 열렸습니다.

어떤 개가 진돗개 특유의 충성심과 용맹성을 갖췄는지 따져보는 이 자리에, 정진명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곧게 뻗은 다리와 역삼각형 얼굴의 진돗개가 늠름한 자태를 뽐냅니다.

긴 주둥이와 부드럽게 살짝 휜 등은 날렵함이 엿보입니다.

진돗개의 본고장 전남 진도에서 열린 품평회 모습입니다.

심사위원들은 수렵성과 충직성 등 진돗개의 원래 성질을 잘 갖추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봤습니다.

타고난 유연성과 순발력, 체형의 균형도 중요한 심사 기준입니다.

품평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인증받은 진돗개 320여마리가 나왔습니다.

이중 전북 익산시에서 참가한 9살 암컷 보리가 가장 우수한 진돗개로 뽑혔습니다.

[이흥배/최우수 진돗개 견주 : 청결하고, 그 다음에 한 주인만 섬긴다는 것, 그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이번 품평회는 그동안 입으로만 전해져온 진돗개의 순수혈통을 찾기 위한 시도입니다.

최근 개체수가 늘어나면서 혈통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희천/진도개품평회 심사위원장 : 국가지정문화재로서 그 원형을 지켜나가는 것이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우리 품평회에서는 그런 개를 선발하여 지켜나가는 것을…]

진돗개의 혈통보존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면서 토종 진돗개의 원형을 찾을 날이 머지 않아 보입니다.

정진명, 장정원, 김영석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