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문대통령,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인적교류 확대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파푸아뉴기니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경제·통상협력, 자원·에너지 분야 협력, 한반도 정세, 지역·국제 정세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모리슨 총리는 양국이 자유 민주주의·인권·법치 등 기본 가치를 토대로 유사한 지정학적·전략적 환경을 공유하면서 1961년 수교 이래 다양한 분야에서 관계를 발전시켰음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미래지향적 발전을 도모하기로 했다.

또 격년으로 열리는 외교·국방(2+2) 장관회의를 통해 외교·안보 및 지역·글로벌 이슈에서 협력의 지평을 넓히며 최상의 파트너로 발전하고 있다는 데 공감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상호보완적인 경제 구조와 2014년 발효한 양국 자유무역협정(FTA)을 토대로 투자·인프라·교역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협력을 심화해 온 데 주목했다.

양국 교역액은 2014년 306억 달러, 2015년 272억 달러, 2016년 226억 달러, 작년 390억 달러 등이다. 한국은 선박, 승용차, 합성수지, 철강 등을 호주에 주로 수출하고, 의약품과 육류, 펌프, 낙농품을 중심으로 수입하고 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호주가 한국에 있어 광물자원 제1위 공급국이자, 해외 광물자원 투자 1위 대상국임을 강조하면서 한국 기업이 참여 중인 호주 내 다양한 자원·에너지 분야 사업에 대한 호주 측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호주는 한국의 광산물 수입액의 36.3%를, 한국 전체 광산 투자의 27.9%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양 정상은 최근 상호 방문객 수 증가가 양국 간 문화·인적 교류 확대의 든든한 토대가 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한국의 워킹홀리데이와 호주의 뉴콜롬보플랜 등 양국 간 인적교류 사업을 계속 확대·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모리슨 총리에게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 등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고 그간 호주가 남북정상회담 지지 성명 발표 등을 통해 성원을 보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호주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