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北김정은, 제재해제 예상해 병력 ¼ 건설사업 전환배치 방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도쿄신문 "지난5월 '30만명 전환' 방침 밝혀" 보도…실제 전환여부 확인 안돼

연합뉴스

김정은 위원장, 노동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 주재
(서울=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1차 확대회의가 김정은 당 위원장 주재로 열렸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8일자 1면에 보도했다. 2018.5.18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끝)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5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의 대북제재 해제를 기대하며 병력 30만명을 건설사업 인력으로 전환할 방침을 밝혔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왔다.

도쿄신문은 17일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지난 5월 17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적극적인 외교로 제재해제가 예상돼 해외로부터의 투자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는 취지로 말하며 이런 방침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건설 인력의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병력 30만명의 신분을 군인으로 유지한 채 소속을 군총참모부에서 인민무력성으로 전환할 계획을 제시했다.

북한은 2014년 건설을 담당하는 군단 2개를 인민무력성 산하에 설치했다. 병력 규모는 8만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환 배치 대상인 30만명은 북한 전체 병력 120만명의 4분의 1 수준이다.

신문은 다만 이런 방침이 실제로 실행에 옮겨졌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확대회의 한 달 후에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비핵화에 합의했지만 절차와 방식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미국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이행될 때까지 대북제재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 모습
(서울=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가 18일 공개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1차 확대회의 장면에서 북한군 수뇌부들이 회의에 참석한 모습. 맨 앞줄 오른쪽부터 김정각 군 총정치국장, 리명수 군 총참모장, 박영식 인민무력상, 리병철 정치국 후보위원, 정경택 국가보위상, 최부일 인민보안상. 당 군수공업부 제1부부장을 지낸 리병철(맨 앞줄 오른쪽에서 네 번째)은 인민복 차림으로 회의에 참석한 모습이다. 2018.5.18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끝)



bk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