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동아시아 영토·영해 분쟁

아베, 푸틴에 "쿠릴 2개섬 넘겨받아도 미군기지 안 둔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양국 영유권 분쟁지역의 일부가 반환될 경우 해당지역에 미군 기지를 두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아사히신문이 16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 문제와 관련, 소·일 공동선언에 근거해 2개 섬을 반환받은 이후에 미일 안보조약에 근거해 미군 기지를 설치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의사를 푸틴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했다.

아사히는 아베 총리가 푸틴 대통령에게 이러한 의사를 전달한 구체적인 시점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연합뉴스

아베, 쿠릴 4개섬→2개섬 우선 반환요구로 선회
(싱가포르 EPA=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향후 러시아에 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의 일괄 반환이 아닌 2개 섬의 우선 반환을 요구하기로 전략을 바꿨다고 아사히신문 등이 15일 전했다. bulls@yna.co.kr (끝)



아베 총리와 푸틴 대통령은 지난 14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1956년 이뤄진 '소·일 공동선언'에 기초해 평화조약 체결 협상을 가속하기로 합의했다.

연합뉴스


공동선언에는 조약 체결 후 쿠릴 4개 섬 중 시코탄(色丹), 하보마이(齒舞)를 일본에 인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지만 이행되지는 않았다.

이 때문에 일본에서는 그동안 쿠릴 4개 섬의 일괄 반환을 요구해 온 아베 총리가 '2개 섬의 우선 반환'으로 입장을 선회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2016년 아베 총리의 측근인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국가안전보장국장이 푸틴 대통령의 측근을 만난 자리에서 소·일 공동선언 이행 시 해당 지역내 미군기지 설치 여부에 관한 질문에 "(설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면서 러일 간 영토협상은 흐지부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아베 총리는 푸틴 대통령에게 쿠릴 2개 섬이 반환돼도 미군기지를 설치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사를 전했으며, 야치 국장도 이러한 의향을 러시아 측에 전달했다.

이는 미국을 견제하는 푸틴 대통령의 우려를 줄이고 현실적으로 2개 섬의 우선 반환을 추진하겠다는 의도지만 미국이 일본의 이러한 입장에 전면적으로 협력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아사히는 지적했다.

일본은 러시아와 협상을 진행하는 한편 미국과도 구체적 대응에 관해 논의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산케이신문은 아베 총리가 내년 6월 오사카(大阪)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푸틴 대통령과 영토문제와 평화조약 체결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로이터제공]


j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