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밀착카메라] 10조 투입 혁신도시…현실은 '텅 빈' 도시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정부가 전국에 10곳의 혁신도시를 만든지 10년이 넘었습니다. '지역 균형 발전'을 목표로 만들었지만, 기반 시설이 부족해서 사실상 비어 있는 곳이 많습니다. 정부가 4조 원을 더 투자하겠다고 하는데, 돈만으로 해결될 문제인지 고민해봐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밀착카메라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평일 아침 8시 40분 길거리 한복판에 관광버스들이 줄지어 들어옵니다.

출발지는 서울 잠실과 양재, 경기도 분당 등 다양합니다.

충북 혁신도시에 들어선 공공기관 직원들을 위한 출근 버스입니다.

[공공기관 직원 : (서울에서 그러면 매일 출근하시는?) 네, 월급도 별로 안 주는데 굳이 여기서 왜 살아요.]

오후 6시가 되자 퇴근 직원들을 태운 버스가 다시 서울로 향합니다.

공공기관 직원들이 빠져나간 저녁 시간 거리는 썰렁합니다

지금은 평일 저녁 9시입니다.

제가 서 있는 곳은 충북혁신도시 번화가로 꼽히는 골목입니다.

일반 도시라면 식당마다 사람들로 가득할 시간이지만, 이곳은 그렇지 않습니다.

거리에는 사람을 찾기 힘들고 거리 곳곳에는 임대, 분양, 두 글자가 적힌 빈 공간이 있습니다.

[주변 식당 관계자 : 입주가 너무 안 돼 가지고…(가게를) 진짜 길게 하면 5개월 정도 하는 데가 너무 많아요. 식당은 거의 다 일요일 날 다 쉬어요.]

지난해 국토부 조사에서 충북 혁신도시 거주자 만족도는 전국 10개 혁신도시에서도 가장 낮았습니다.

주민 편의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도심의 한 공사장입니다.

기존에 없던 영화관이 내년 개관을 목표로 지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열악한 교통 환경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가장 가까운 KTX 오송역은 차로 1시간 떨어져 있고, 시외버스 대부분은 오후 8시 이전에 차가 끊깁니다.

이 때문에 가족 단위로 옮겨온 공공기관 사람들을 찾기 힘듭니다.

[공공기관 관계자 : 자녀들 있는 경우에 저기 교육환경이 좀…종합병원이 우선 여기 없잖아요.]

실제 아파트 분양홍보관은 텅 비어있고, 분양 홍보 때 쓰였던 풍선 구조물과 각종 의자만 남아 있습니다.

[이제승/충북 혁신도시 발전추진단장 : 수영장이라든가 다목적 체육관이라든가…이런 것이 계획대로 진행이 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 단계에서의 만족도는 그때 상황하고는 많이 달라질 것이다.]

다른 혁신도시들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공공기관 12곳이 들어선 원주혁신도시입니다.

의료 관련 기업들을 유치해 '스마트 헬스케어' 중심지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현실은 다릅니다.

텅 빈 상가에는 임대 광고 종이만 붙어있고 기업 부지로 남겨뒀던 땅은 현재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평일 저녁 시간이지만 일부 상가들은 아예 문을 닫았습니다.

불이 켜진 식당조차 내부에는 텅빈 테이블만 있습니다.

[원주 혁신도시 주변 상가 관계자 : 반곡동 혁신도시 같은 경우에는 아직 정상 궤도에 올라가려면 멀었어요. 많이 죽었죠. 상가가.]

원주혁신도시의 경우 2007년부터 올해 6월 말까지 들어온 관련 기업은 38곳으로 입주 목표 대비 5.6%에 그쳤습니다.

[강원 혁신지원센터 관계자 : 입점이 안 돼 있는건 아니고요. 1층, 2층 위주는 외식사업부 위주로 가게를 내려고 하다 보니까 지금 비어 있는 공간이 있는 거고…]

상황이 이런데 지자체는 또 다른 도시 개발에 나섰습니다.

혁신도시에서 차로 약 20여분 떨어진 곳에 만드는 '원주기업도시'입니다.

정부는 최근 전국 10곳 혁신도시에 2022년까지 4조 3000억원을 들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주민들이 문제로 꼽는 교통, 교육 등 생활기반 관련 대책은 담지 않고 있습니다.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목표로 공공기관 이전에만 10조 원 넘는 돈을 투입한 정부는 혁신도시에 4조 원 추가 투자라는 카드를 꺼냈습니다.

단순히 양적 공세로 현재 혁신도시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을지 현장부터 들여다봐야 할 것입니다.

박병현, 정철원, 임인수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