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자원개발 비리' 김신종 광물공사 前사장 무죄확정…"경영 판단"(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法 "법 잣대로 재단 부적절…경영상 판단으로 임무위배로 보기 어려워"

강영원 前석유공사 사장도 1·2심서 무죄…檢 부실수사 논란 일듯

연합뉴스

김신종 전 광물공사사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 국내외 자원개발 사업에서 200억원대 국고손실을 끼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신종(68) 전 한국광물자원공사 사장이 무죄를 확정받았다.

대법원 3부(주심 민유숙 대법관)는 14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기소된 김 전 사장의 상고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경남기업 지분을 고가에 매입한 것은 경영상의 판단으로 반드시 임무 위배행위라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로 무죄를 선고한 원심 판결에 관련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고 판단했다.

김 전 사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년 3월 아프리카의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니켈광 사업에서 철수하려던 경남기업의 지분을 고가에 매입해 광물공사에 212억원의 손실을 초래한 혐의로 기소됐다.

강원도 양양 철광 재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경제성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고 12억원을 투자해 손해를 끼친 혐의도 적용됐다.

하지만 1·2심은 "정책 판단의 문제일 뿐 임무위배 행위가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대법원도 하급심 판단이 옳다고 봤다.

여러 변수가 작용하고 위험 요인이 상존하는 경영 현실에서 내려진 의사결정 행위라는 점이 무죄를 인정한 결정적 이유가 됐다.

김 전 사장의 무죄가 확정되면서 검찰은 해외 자원개발 비리수사와 관련해 '부실수사 논란'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앞서 캐나다 자원개발업체 하베스트와 정유부문 자회사 노스아틀랜틱리파이닝(NARL)을 인수하면서 시장 가격보다 높은 돈을 지불해 회사에 손실을 끼친 혐의로 기소된 강영원 (67) 전 한국석유공사 사장도 1·2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검찰의 상고로 상고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자원개발 비리 의혹은 2015년 3월 이완구 당시 국무총리가 '부정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주요 비리 사례로 거론하면서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로 이어진 사안이다.

hy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