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방남단, 자율주행차 '제로셔틀' 시승…이재명 지사 동행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 등 판교 경제 시찰

뉴스1

북한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아태위) 부위원장 겸 조국통일연구원 원장을 비롯한 북한 대표단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함께 1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제2판교테크노벨리를 방문해 제로셔틀을 탄 후 이동하고 있다. 2018.11.15/뉴스1 © News1 오장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경기=뉴스1) 이상휼 기자,서재준 기자,오장환 기자 = 북한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아태위) 부위원장을 비롯한 방남단은 15일 오전 경기도 판교에서 자율주행차를 시승하는 등 경제 시찰 일정을 소화했다.

리 부위원장 일행은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를 찾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현장에서 리 부위원장 일행을 맞았다.

이 지사는 "반갑습니다. 먼길 오느라 고생이 많으셨다"라고 인사를 건넸고 리 부위원장 역시 화답했다.

리 부위원장은 방명록에 "더 높이, 더 멀리 도약하고 비상하게 민족의 슬기와 재주를 만방에 펼치다"라고 적은 뒤 기업지원허브로 들어가 이 지사와 환담했다. 이 지사는 판교 테크노밸리 등의 현황에 대해 리 부위원장에게 간략하게 소개한 것으로 전해졌다.

리 부위원장의 도착 직후 한 시민이 "평양에서 쿠데타 준비하는 리종혁 동무, 김정은한테 알랑방귀 뀌지 마시라요"라고 소리를 치다 제지당하기도 했다.

30분 간 환담한 이 지사와 리 부위원장 일행은 이후 경기도가 도 차원에서 개발 중인 자율주행차 '제로 셔틀'을 시승했다. 이 지사는 시승 전 리 부위원장에게 자율주행차 개발 현황 등에 간략하게 브리핑하기도 했다.

뉴스1

북한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아태위) 부위원장 겸 조국통일연구원 원장과 북한 대표단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함께 1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제2판교테크노벨리를 방문해 자율주행차 제로셔틀을 살펴보고 있다. 2018.11.15/뉴스1 © News1 오장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들 일행은 제로 셔틀을 타고 다음 시찰 장소인 제1테크노밸리 내 스타트업캠퍼스까지 10분여간 이동했다.

리 부위원장은 시승 후 기자들에게 "(자율주행차가 아직) 시험단계니까 우리가 '실험동물'이 된 셈"이라고 언급하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스타트업캠퍼스는 스타트업 창업자 발굴 및 지원과 교육을 통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됐다. 리 부위원장은 이 지사의 안내를 받아 관련 설명을 들으며 캠퍼스를 둘러봤다.

판교 일정을 소화한 방남단은 이재명 지사와 오찬 회동을 갖는다. 오찬 장소는 수원 소재 '굿모닝 하우스'로 과거 경기도지사의 관사로 사용된 곳이다.

오찬 후 오후에는 화성시 소재 농업기술원을 방문한다. 농업기술원에서는 태양광 병용형 식물공장 재배시스템과 아쿠아포닉스(수경 재배+어류 양식) 표준 모델 개발 연구용 시설 등을 둘러볼 예정이다.
seojiba3@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